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3일 강원 고성의 화암사에서 만나 인근 식당에서 저녁 식사를 한 후 커피숍으로 자리를 옮겨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권혁기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지난 23일 전격 회동했지만 국회 정상화는 이뤄지지 않았다.

김 원내대표가 주 원내대표가 머무르는 강원도 고성 화암사에 찾아가면서 두 사람은 지난 15일 이후 8일 만에 머리를 맞댔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 등 범여권 정당이 법사위원장 등 6개 상임위원장을 단독 선출하자 이에 반발해 협상을 중단한 채 전국을 돌며 잠행을 이어갔다.

사찰에서 시작한 회동은 외부 만찬으로 이어지면서 오후 4시 45분부터 9시58분까지 5시간 넘게 진행됐지만 두 사람은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를 결론내지 못했다는 후문이다.

주 원내대표는 "새로운 제안은 하나도 없었고 단순히 나라를 위해 계속 동참해달라고만 했다. 변화된 것은 없었다"고 통합당 기자단에 공지했다.

주 원내대표는 24일 입장문을 발표한 뒤 25일 통합당 비대위 회의 참석으로 국회 활동을 재개한다는 계획이다. 24일 오전에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와 만나 향후 일정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그러나 최대 쟁점인 법사위원장 등에 대한 이견이 커 여야가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민주당은 이미 선출한 법사위원장은 협상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못 박으면서 의석 비율에 따른 상임위원장 '11대 7' 배분안을 준수하겠다는 방침이다.

통합당은 법사위원장에 대한 민주당의 전향적 태도 변화가 없다면 "18개 상임위원장을 다 가져가라"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최종 합의가 불발될 경우 민주당이 오는 25∼26일 상임위원장 단독 선출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다음 달 4일 끝나는 6월 임시국회 회기 내 3차 추경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 강경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이날 "통합당이 끝내 거부한다면 비상한 결단을 할 것"이라며 26일을 원 구성 마감 시한으로 제시했다.

권혁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