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제공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국토교통부가 드론 택시 등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위해 민관협의체 구성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2025년 드론 택시 상용화를 목표로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 사업을 진행할 정책공동체를 만들었다고 24일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서울 국립항공박물관에서 도심항공교통 분야의 40여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하는 ‘도심항공교통 민관협의체’(UAM 팀 코리아)를 발족하고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팀 코리아는 앞으로 지역별 소음·기상·통신 환경 등에 대해 실태조사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간에 대한 복합정보를 쌓아갈 예정이다. 또 업계가 건의하는 전문인력 양성 방향에 맞춰 학계에서 마련한 전문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인적 기반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방자치단체는 기반시설과 주민 수용성 문제를 담당할 예정이다. 대학은 중장기 전문인력을, 공공기관은 항공·통신·자격·건설 등에 대한 전문성을 제공할 계획이다.

김현미 장관은 “도심항공교통의 현실화를 위해 정부 차원의 로드맵을 마련하고 민관이 대거 참여하는 정책공동체를 만든 것은 우리나라가 최초”라며 “한국형 도심항공교통이 세계 표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호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