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무부, ‘2020 인신매매 보고서’ 발표…대한민국 1등급

 

하노이 거리에 걸린 북한과 미국 국기. /연합뉴스

[한스경제=고혜진 기자] 미국 국무부가 25일(현지시간) 발표한 ‘2020년 인신매매 실태 보고서’에서 북한을 최하 등급인 3등급에 분류했다. 북한은 2003년 이후 18년 연속 인신매매 최하위 국가로 뽑혔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은 매년 전 세계 국가의 인신매매 상황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한다. 1~3단계 중 최하인 3등급은 인신매매 방지를 위한 최소 노력이나 기준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무부는 보고서에서 “북한 정부는 인신매매 근절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을 완전히 충족하지 못하고 있고 중대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어 3등급에 머물렀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정부는 인신매매를 해결하기 위한 어떤 노력도 보여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북한은 어른과 어린이를 강제로 집단 이주시키고 정치범수용소나 노동교화소, 해외로 송출하는 노동자의 강제 노역 등을 활용하는 양상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인신매매 3등급 국가들에 대해 비(非) 무역적 대외 원조를 삭감하고 미국과의 교류 방문, 정부 관계자 교류 등에 제한을 둔다.

한편 올해 3등급을 맞은 나라는 북한 외 ▲아프가니스탄 ▲중국 ▲쿠바 ▲이란 ▲니카라과 ▲남수단 ▲시리아 ▲베네수엘라 등이다. 1등급을 기록한 나라는 대한민국을 포함해 ▲호주 ▲영국 ▲노르웨이 ▲스위스 ▲대만이다.

고혜진 기자

관련기사

키워드

#북한 #미국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