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디젤버스 대비 1/4 연비 절감
현대차 ‘카운티 일렉트릭’ /현대자동차 제공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현대자동차가 경제성·친환경성·안전성·편의성 등을 모두 갖춘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 버스 ‘카운티 일렉트릭(County Electric)’을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주로 마을버스나 어린이 통학용 버스로 활용되는 15∼33인승 중형 전기버스를 선보인 것으로, 국내에 중국산 중형 전기버스가 일부 들어왔지만 국산은 처음이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기존 디젤 모델 대비 리어 오버행(뒷바퀴 중심부터 차체 끝까지 거리)을 600mm 늘려 7710mm의 전장을 갖춘 초장축 모델로 출시됐으며, 용도에 따라 마을버스용과 어린이버스용 두 가지로 운영된다.

총 128kWh 용량의 배터리를 적용해 1회 완충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15인승 기준 250㎞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디젤차보다 소음과 매연이 덜하고 유지비가 경제적인 점이 특징이다.

128kWh 용량 배터리를 급속충전하는 비용은 약 2만8000원으로, 디젤버스를 가득 주유하는 비용(약 10만9000원)의 약 4분의 1이다.

완충에 걸리는 시간은 급속은 1시간 12분, 완속은 17시간이다.

150kW급 고출력 모터가 탑재돼서 추월 가속성능이 디젤차보다 30% 이상 높다. 이는 중형버스가 주로 달리는 시속 50∼80㎞ 범위 기준이다.

현대차는 배터리 안전장치를 적용하고, 배터리가 탑재돼서 차체가 무거워진 만큼 제동 성능을 높였다고 말했다.

또한 전기 버스에 특화된 첨단 안전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물론, 승객들이 승하차 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양을 카운티 일렉트릭에 기본 적용해 운전자와 승객이 모두 안심하고 탑승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점차 수요가 늘고 있는 상용 전기차 시장에서 효율성과 경제성 물론 운전자와 탑승객의 편의성까지 크게 강화한 무공해 버스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