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내달 중 고용노동부 '정규직 전환 컨설팅단' 자문
인천국제공항공사노동조합 소속 조합원들이 25일 오후 서울 청와대 인근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비정규직 보안검색 요원들의 정규직 전환 관련 입장을 발표하며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보안검색 직원 1900여명을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접 고용하는 절차에 돌입한다.

29일 인국공에 따르면 현재 보안검색 요원들이 소속돼 있는 협력업체들과의 용역 계약은 이달 말로 모두 종료된다.

그러면 보안검색 요원들은 공사의 자회사인 '인천공항경비'로 임시 편제된다. 이미 제2터미널에서 일하는 보안검색 요원 약 800명은 인천공항경비로 자리를 옮긴 상태이며 나머지 1100여명도 7월 1일부터 협력업체가 아닌 인천공항경비 소속이 된다.

자회사로 자리는 옮기지만 지금과 하는 일은 똑같고 임금과 복리도 변함이 없다.

이들은 인천공항경비에서 올해 말까지 지금의 업무를 하다 직고용 절차를 통과하면 공사의 '청원경찰'로 신분이 전환된다.

현재 보안검색 지원 1900여명 중 2017년 5월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공항을 방문해 정규직 전환을 약속한 날을 기준으로 이전에 입사한 요원은 사실상 100% 직고용될 전망이다.

다만 보안검색 요원의 약 40%(약 800명)는 서류전형과 인성검사, 필기시험, 면접 등의 100% 공개경쟁 채용 절차를 거쳐야 한다.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기존 직원에게 가산점도 주지 않아 대거 탈락자가 나올 전망이다.

보안검색 노조 측은 탈락한 이들이 자회사에 남게 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는 이런 탈락자 지원방안을 포함해 보안검색 요원들의 구체적인 채용 방법과 절차, 현 정규직 노조의 요구사항 등을 고용노동부의 '정규직 전환 컨설팅단' 자문을 통해 조율할 계획이다.

공사는 8월 채용대행업체를 선정하고 9월에는 채용 공고를 한 뒤 10∼11월 서류·필기전형, 면접 등을 통해 선발한 인원을 청원경찰로 임용한다.

한편 인국공이 사실상 100% 합격하는 기존 보안검색 요원들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 취준생들이 ‘역차별’ 논란을 제기해 청와대 국민청원에까지 올리면서 공정성 시비가 거세지고 있어 채용 절차가 지연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또한 공사 정규직 노조가 직고용을 반대는 등 쟁점 사항을 놓고 합의하는 과정에서 이견이 있어 컨설팅단의 자문 과정이 길어질 수도 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