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코로나19 치료·재난대응·응급의료 분야 필수 의약품 38개 추가
오송 식품의약품안전처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코로나19 관련 치료제로 쓰이는 ‘렘데시비르 주사’를 비롯해 심폐소생 시 사용되는 ‘에피네프린’ 등 38개 의약품이 국가필수의약품으로 추가 지정됐다.

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 따르면 ‘국가필수의약품 안정공급협의회’ 의결 결과를 감안, 코로나19 치료에 사용하거나 재난대응 또는 응급의료에 필요한 의약품을 추가 지정해 국가필수의약품을 기존 403개에서 441개로 확대했다.

‘국가필수의약품’은 보건의료 상 필수적이나 시장 기능만으로는 안정 공급이 어려운 의약품으로 보건복지부 장관과 식약처장이 관계기관과 협의해 지정하는 의약품을 말한다. 보건복지부 장관과 식약처장이 관계기관과 협의해 지정한다.

이번에 추가한 의약품은 총 38개다. 주요 제품은 △코로나19 관련 의약품 3개(렘데시비르 주사, 로피나비르·리토나비르 액제 등) △재난 대응 및 응급의료 관련 의약품 31개(심폐소생 시 사용되는 에피네프린 등)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기관 추천 의약품 4개(소아 항결핵제 등)이다.

정부는 국가필수의약품에 대해 수급 상황을 상시 모니터링 하고, 부족사태 발생 시 식약처에서 특례수입을 승인하거나 국내 위탁제조 하는 등 적극적인 공급 안정화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채규한 식약처 의약품정책과장은 “향후 환자의 치료기회 확보를 위해 공급 관리가 절실한 의약품을 국가필수의약품으로 지정할 계획”이라며, “국민 보건에 필수적인 의약품의 안정공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