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와 방탄소년단/현대차 제공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넥쏘의 선전에 힘입어 현대자동차가 7년 만에 글로벌 수소전기차시장에서 1만대를 팔아치웠다. 

현대차는 넥쏘가 지난달 국내외에서 548대 판매되며 수소전기차 누적 판매가 1만144대(공장판매 기준)에 달했다고 5일 밝혔다. 국내에서 7740대, 해외에서 2404대 팔았다.

현대차는 2013년에 세계 처음으로 수소전기차 양산체제를 갖추고 1세대 수소전기차 투싼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후 5년 만인 2018년 2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를 출시하며 수소전기차의 대중화에 힘을 쏟았다. 넥쏘는 첫 해 966대 팔렸고 지난해엔 판매량이 4987대로 대폭 뛰어 올랐다. 올해 상반기 판매는 국내 2612대, 해외 680대다. 현대차는 8월께면 넥쏘가 누적판매 1만대를 찍을 것으로 전망했다.

넥쏘의 인기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가격은 7000만원 안팎이지만 정부, 지자체 보조금을 받으면 절반으로 떨어진다. 보조금이 가장 많은 강원도에서는 2000만원대로 내려간다.

자체 상품 경쟁력도 눈여겨볼 만하다. 넥쏘는 전용 플랫폼으로 제작하고 최적화된 동력장치를 갖춰서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가 609㎞로 투싼(415㎞) 보다 50%가까이 늘었다.

이는 내연기관과 비슷한 수준이다. 넥쏘와 비슷한 크기인 투싼의 가솔린 1.6 터보 모델이 62ℓ 연료탱크를 가득 채우면 665㎞를 주행할 수 있다.

넥쏘는 성능이 최고출력 113kW(약 154마력)와 최대토크 395N·m(약 40.3kgf·m)로 역시 투싼 가솔린차와 비슷하다.

더불어 넥쏘는 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인 유로 NCAP에서 수소전기차로서는 세계 최초로 최고등급(5 Star)을 받았고, 레드닷 상을 수상하는 등 디자인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수소전기차 연간 판매량을 11만 대로 늘리고 2030년까지 연간 50만대 규모의 수소전기차 생산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지난주 '2020 수소모빌리티+쇼'에서 기자들과 만나 3∼4년 뒤에 넥쏘 후속 모델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한빛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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