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항체검사 정기화 등 정부에 권고
가을·겨울철 2차 대유행 대비 강력한 지침 필요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대한의사협회 제공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국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발생하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가 6일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에 사회적 거리두기 및 지침을 강화할 것을 강력 권고하고 나섰다. 
 
우선 의협은 방역과 관련해 표본 항체검사를 지역별로 정기적으로 실시할 것을 주장했다.

의협은 이미 수차례에 걸쳐 항체검사의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의협은 "항체의 형성이 면역 형성을 의미하느냐의 여부와는 별개"라며 "무증상이 많은 코로나19의 특성상, 수면 위로 드러난 확진자 외에도 다수의 무증상 감염자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감염의 실태를 항체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장기적인 전략 수립은 물론, 각 지역별 감염현황 파악을 통해 지역별로 세분화해 등교 및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객관적인 근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정부가 빠른 시일 내에 신뢰할 수 있는 항체검사 결과를 내놓는 것은 물론, 코로나19가 단기간에 마무리될 수 없는 상황이므로 이러한 항체검사는 1회성이 아니라 기간과 지역을 나눠 정해진 계획대로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이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초중고 및 대학교 등교 중지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할 것을 권고했다.
 
의협은 "더운 날씨와 사태 장기화로 인해 느슨해진 마스크 착용과 손위생 등 개인위생과 방역도 문제"라며 "자칫 잘못하면 가을, 겨울이 오기전에 이 무더운 여름에 다시 한번 대구와 경북에서 있었던 폭발적인 감염확산이 수도권이나 대도시를 중심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의협은 "매우 엄중한 시점"이라며 "정부도 이러한 메시지를 국민에게 전달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의 강화와 등교 중지 등 모든 조치를 고려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의협은 "코로나19 치료와 관련해 중증도에 따른 환자 배분과 전원, 의료인력 분배 등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민관협력 컨트롤 타워를 설치할 것"을 주장했다.

이는 사태 초기부터 의협이 지속적으로 요청했던 부분이다.

의협은 "서울과 수도권 및 주요 도시에서 감염 확산의 징후가 보이는 지금, 각 지역의 의료계와 병원계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역단위의 민관협력체 및 전국의 상황을 파악하고 지원할 수 있는 중앙의 민관협력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의협은 정부가 지난달 25일부터 시행한 완화된 코로나19 확진 환자 퇴원 기준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지침에 따르면 무증상자의 경우 확진 후 10일이 지났을 때까지 임상 증상이 없으면 격리해제 요건이 생긴다. 유증상자는 발병 10일 후 72시간 동안 해열제 복용 없이 발열이 없고 임상 증상이 나아지는 추세라면 격리 해제할 수 있다. 유·무증상자 모두 확진 후 7일이 지난 뒤 받은 코로나19 검사 결과가 24시간 간격으로 2회 음성이 나와도 격리해제할 수 있다.

최 회장은 "WHO(세계보건기구)의 격리해제 지침을 참고한 것으로 보이지만, WHO도 임상 증상에 따른 격리해제 시 전파 위험요소가 있다고 경고한다"며 "통제가 어려운 대유행 상황이 아닌만큼 혹시라도 모를 병원 감염을 막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 상황에서 의료기관 이용의 위험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이에 따라 현실적인 의료기관 이용 지침을 마련하는 것이, 코로나19 사태에서 건강권을 위협받고 있는 절대다수의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길"이라며 "가을, 겨울철 늘어날 코로나19와 구분하기 어려운 호흡기 증상 환자를 대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