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서울 송파구 KSPO돔에서 열린 '대한민국 동행세일, 가치삽시다' 행사에 참석, 화면을 통해 연결된 전국의 생산, 판매자들을 향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동행세일이 위축된 소비심리 회복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7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지난달 26일부터 진행 중인 동행세일을 통해 1주일간 온라인기획전·TV 홈쇼핑·라이브커머스 등 비대면 유통채널을 통해 발생한 매출액은 51억원이다. 

특히 온라인기획전 일부 채널에서 지난달 16일부터 진행한 사전 판촉행사 실적까지 더하면 매출액은 70억원에 이른다. 이 기간 공영홈쇼핑과 라이브커머스 특별행사에서는 30개 상품 가운데 21개가 완판됐다. TV 홈쇼핑은 3일간 11개 품목에서 14억9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온라인 전통시장관에서도 역시 1주일간 6억6237만원어치가 판매돼 1주일 전보다 매출이 15% 증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 비대면 채널로 부상한 소셜미디어(SNS) 양방향 소통 채널인 라이브커머스는 이번 행사에서 제 몫을 톡톡히 해냈다.

'먹방'(먹는 방송) 크리에이터인 '입짧은 햇님'은 지난달 29일 소상공인협동조합 제품을 소개했는데, 불과 2시간 만에 1억원에 가까운 9834만원어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협동조합이 3일간 기록한 매출의 20배에 달하는 수치다.

또 박영선 중기부 장관을 비롯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각 부처 장관이 직접 출연해 제품을 홍보했다.

동행세일 기간 오프라인 전통시장에도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중기부가 전국 50개 시장의 750개 점포를 표본 조사한 결과, 동행세일 첫 주에 전통시장 매출액과 방문 고객 수는 각각 38억6010만원·26만6054명을 기록했다. 이는 1주일 전보다 각각 7.1%·5.2% 증가한 수치다. 특히 동행세일 직전 주말인 지난달 19∼21일보다 행사 기간 주말 매출은 10.8%, 고객 수는 9.9% 늘어났다.

한편 이 기간 제로페이 결제 금액은 40억2100만원에 달해 지난주 같은 기간 대비 2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집중적인 홍보와 5000원 이상 제로페이 결제 시 5% 환급 이벤트 효과로 풀이된다.

정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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