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 용산아이파크몰점 TV매장/연합뉴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됐던 디스플레이 시장에 회복세가 감지되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이달 TV 패널 가격(75인치 제외)이 지난달보다 6∼10%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중 32·55인치 TV 패널 가격은 8∼10%, 43·50·65인치 패널은 6∼8% 오를 것으로 관측했다.

앞서 하나금융투자의 보고서에 따르면 7월 상반월 액정표시장치(LCD) TV 패널 가격은 6월 하반월 대비 오름세를 보였다.

55인치 패널이 5.2%의 상승 폭을 기록했으며 32인치 패널도 6.1%의 상승률을 보였다. 이에 따라 3분기 LCD TV 패널 가격은 2분기 대비 1∼4%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디스플레이 업계에서는 글로벌 TV 수요 회복세와 LCD TV 패널 공급 감소를 가격 상승의 원인으로 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한국 TV 업체와 중국 TV 업체의 3분기 패널 주문량(5월 기준)은 2분기와 비교해 30%, 10% 각각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올 6월에는 중국 TV 업체들이 일제히 구매 계획을 상향 조정하면서 3분기 예상 주문량이 25% 이상 추가로 늘어났다.

가격 상승에는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의 LCD TV 패널 사업 축소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LG디스플레이는 올 연말까지 국내 LCD TV 패널 생산을 정리하겠다고 밝혔고, 삼성디스플레이도 내년부터 LCD TV 패널 생산을 중단하기로 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