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수사지휘에 대한 수용 여부를 9일 오전까지 답변하라고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공개적으로 마감시한을 제시하고 나섰다.

사실상 추 장관이 최후통첩에 나선 것인데, 윤 총장이 시한을 지키지 않을 경우에는 추가조치를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추 장관은 8일 오전 대변인실을 통해 입장문을 내고 "더 이상 옳지 않은 길로 돌아가서는 안된다. 9일 오전 10시까지 하루 더 기다리겠다"며 "총장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추 장관은 지난 2일 윤 총장에게 수사자문단 심의 절차를 중단하고,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독립적인 권한을 부여하라는 수사지휘를 내렸다.

윤 총장은 수사자문단 절차를 일단 취소했지만, 지휘권 발동에 대해 대응하지 않고 지난 3일 검사장 회의를 소집해 의견을 수렴했다.

대검은 지난 6일 검사장 회의 내용 일부를 공개했는데, ▲특임검사 도입 ▲총장의 수사지휘 배제는 위법 ▲윤 총장 거취 연계 반대 등이 골자다. 회의 내용은 법무부에도 전달됐지만, 추 장관은 이와 관련해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았다.

정작 윤 총장의 입장표명이 늦어지자 추 장관은 전날에도 법무부를 통해 "검찰총장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장관의 지휘 사항을 문언대로 신속하게 이행해야한다"는 입장을 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