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하반기 무인순찰차량 및 지능형 CCTV 선봬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에서 운영될 자율주행 순찰차 상상도. /현대오일뱅크 제공

[한스경제=고혜진 기자] 현대오일뱅크는 충남 대산공장 안전 관리에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로봇 등 공정제어에 주로 적용됐던 기술을 도입해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현대오일뱅크는 올 하반기에 무인순찰차량과 지능형 CCTV를 선보일 예정이다.

무인순찰차량은 정밀 위치정보시스템(GPS)과 유해가스 감지센서, 열화상 카메라 등을 갖추고 있다.

이 시스템은 자율주행으로 24시간 공장 전역을 순찰하며 유해가스와 화재 관련 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비상 상황으로 인식되는 정보는 통합관제센터에 신속히 전달돼 대형사고 발생을 막아준다.

지능형 CCTV는 관제요원 없이 인공지능만으로 CCTV 영상 내 작업자의 이상행동을 자동으로 식별하는 시스템이다.

유해가스가 남아있을 수 있는 고위험 작업 공간에 지능형 CCTV를 먼저 설치해 작업자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현대오일뱅크 측은 설명했다.

앞서 현대오일뱅크는 지난 4~5월 진행된 정기보수 기간 동안 IoT 기술을 활용한 ‘유해가스 감지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다.

이 시스템은 탱크, 타워 등 밀폐 공간에 설치된 센서로 유해가스 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관련 정보를 통합관제센터로 전달한다.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경고음이 울리며 현장 작업이 중단되며, 작업자는 유해가스로 인한 질식사고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오는 2021년까지 시스템을 확대 설치해 관련 사고를 사전에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지난 5월 대규모 정기보수 중에도 업계 최초로 무재해 1800만 인시를 달성한 바 있다”며 “안전에 대한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와 디지털 기반 시스템으로 한 차원 높은 안전 최우선 경영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혜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