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연내 실고용인원 최대 140명 이상 확대 예정
교양강좌 등 교육, 진료비, 각종 복리후생 등 지원
고려대의료원이 일자리 창출을 통한 사회적 약자 고용에 앞장서고 있다. /고려대의료원 제공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고려대학교의료원이 일자리 창출을 통한 장애인 고용확대와 차별 없는 직장문화 조성에 나섰다. 

코로나19로 얼어붙은 고용시장 속에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 의료기관으로서 훈훈한 바람을 불러 일으키며 귀감이 되고 있다.

고려대의료원은 지난해 10월 장애인 정원을 늘리고 올해 5월까지 67명을 채용했다. 연내 실고용인원을 최대 140명 이상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는 국내 의료기관으로는 최대 수준이다.

고려대의료원은 단순히 채용에만 그치지 않고 장애인이 편안하게 일할 수 있는 업무 환경도 만들어갈 계획이다.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고려대의료원은 사회적 약자에게 차별 없는 사랑을 실천해온 만큼 의학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가치 창출을 통해 시대와 사회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무부총장은 또 ”채용 이후에도 직무적응과 고용안전을 위해 필요한 직무교육과 교양강좌 등 교육지원, 진료비 지원을 비롯한 각종 복리후생, 사회적응을 위한 사회재활프로그램 등 다각적인 지원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고려대의료원은 장애인 채용을 위해 다각적인 직무분석과 장애인고용공단과의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채용된 신규 입사자들은 약 2주간의 직무고용훈련을 통해 현장 적응 후 배치되며, 1일 약 4시간 근무를 수행하고 있다. 업무영역은 로비와 검사실 등 병원 곳곳에서 병원이용안내와 사무업무 지원, 환자식과 직원식 준비 등 다양하다.

신규 채용된 장애인들의 만족도도 높을 뿐만 아니라 병원 내부에서도 반기는 분위기다. 인사 담당자는 ”장애인 신규 입사자 분들 모두 병원 근무 환경에 빠르게 잘 적응하고 있다“며 ”입사자 본인은 물론 배치된 실무 부서 모두 만족하고 함께 서로 돕고 일하면서 조직에 활력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보건복지부 장애인 등록현황에 따르면 국내 장애인인 수는 지난해 기준 약 262만여 명으로 전체인구의 5%가 넘는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장애인 중 경제활동인구(15세 이상 64세 이하)는 약 129만여 명이며, 이중 취업자는 약 64만5000명(53.6%)에 그쳤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