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혜원 검사 페이스북 갈무리.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진혜원 대구지검 부부장검사가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과 팔짱을 낀 사진을 올리며 박원순 전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고소인을 조롱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현직 검사가 박 시장을 고소한 여성에 대해 2차 가해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를 비판하면서 주목받은 진혜원 검사는 이후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문재인 대통령을 찬양하며 '달님에게 바치는 노래(Song to the Moon)' 제목의 글을 올리는 등 친여 성향 정치색을 가감없이 드러내왔다.

진혜원 검사는 박 시장 고소인 측이 기자회견을 연 지난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원순 시장과 팔짱 낀 사진을 올리며 "권력형 성범죄를 자수한다. (박 시장을) 추행했다"는 내용의 글을 썼다.

또 스스로 질의응답을 만들어 “팔짱 끼는 것도 추행이에요?”라는 질문에 “여자가 추행이라고 주장하면 추행이라니까!”라고 답했다. 이어 “님 여자예요?”라는 질문에는 “뭣이라? 젠더 감수성 침해! 빼애애애애~~~”라고 답해 비꼬았다.

진 검사는 "현 상태에서 (고소인) 본인이 주장하는 내용의 실체적 진술을 확인받는 방법은 여론재판이 아니라 유족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해서 판결문을 공개한 것"이라며 "민사재판도 기자들에게 알리지 않고 조용히 진행하면 2차 가해니 3차 가해니 하는 것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여론재판'은 고소장만 내주세요. 나머지는 우리가 알아서 해요"라면서 고소인을 겨냥해 "자기 비용이 전혀 안 들고 진실일 필요도 없다. 고소장 접수 사실을 언론에 알리고 고인의 발인일에 기자회견을 하고 선정적 증거가 있다고 암시하면서 2차 회견을 또 열겠다고 예고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고소인이) '흥행몰이'와 '여론재판'으로 진행하면서도 그에 따른 책임은 부담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인다면 해당 분야 전문직 종사자들에게는 회의와 의심을 가지게 만드는 패턴으로 판단될 여지가 높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진실을 확인받는 것이 중요한지, 존경받는 공직자를 사회적으로 매장하는 여론재판이 중요한지 본인의 선택은 행동으로 나타날 것이고, 시민들은 그것을 비언어적 신호로 삼아 스스로 진실을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