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온실가스 감축과 재생에너지 육성 통해... 탄소중립 사회 가속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그린뉴딜 주요 내용과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고혜진 기자] 정부가 그린뉴딜 정책의 구체적 청사진으로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을 2025년까지 지난해 대비 3배 이상으로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와 환경부는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그린뉴딜 방안을 16일 발표했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과제 중 ▲그린 스마트 스쿨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를 그린뉴딜 5대 대표 과제로 내세우고 있다.

이어 2025년까지 73조4000억원을 투자해 65만9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그린뉴딜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과 재생에너지 확대를 추진한다. ‘탄소 중립 사회’를 지향점으로 도시와 공간 등 생활환경을 녹색으로 전환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먼저 그린에너지 사업을 바탕으로 재생에너지 산업생태계를 육성에 나선다.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2025년까지 태양광과 풍력 설비를 지난해 3배 수준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은 지난해 12.7기가와트(GW)에서 2025년 42.7GW로 증가하게 된다.

또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투자하는 지역주민에게 융자를 지원하는 국민주주 프로젝트를 도입한다. 수익이 주민에게 환원될 수 있도록 이익공유모델을 설계하기로 했다. 

현재 재생에너지 발전 설치에 대해 환경 파괴 등의 이유로 반발하고 있는 지역 주민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재생에너지 수요 확대 대책으로는 대형 발전사가 민간 태양광 사업자가 발전한 전력을 의무적으로 사들이도록 하는 공급 의무화 제도(RPS)를 수정한다. 제도 비율을 내년에는 9%, 내후년에는 10%까지 늘리기로 했다.

산업부문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의 77%를 차지하는 산업단지는 스마트 그린 산단으로 정비한다. 2025년까지 10개 산업단지에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을 세우고 연료전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활용해 에너지 자립형 산단을 구축하기로 했다.

여기에 기업이 글로벌 캠페인 RE100을 도입해 기업과 공공기관의 참여를 유도한다. RE100은 기업이 재생에너지로 발전된 전력으로 필요한 전기의 100%를 이용하는 캠페인이다.

전기차와 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 보급도 확대한다.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한다. 전기차 충전기는 1만5000대, 수소 충전소는 450개소를 설치하기로 했다.

추가로 수소 시범도시를 2025년까지 6개로 늘리고 태양광과 해상풍력, 수소 등 분야의 연구개발(R&D) 지원 방안도 제시했다.

아울러 재생에너지 설비 설치와 단열재 보강, 친환경 자재 시공 등을 통한 그린 리모델링 사업도 정비했다. 도시별 환경 문제를 진단하고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는 스마트 그린도시 25개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고혜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