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식량농업기구가 북한이 더욱 심각한 식량난을 맞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북한이 더욱 심각한 식량난을 맞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 16일 FAO가 발간한 ‘북한 코로나19 인도적 대응 개정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 인구의 40%에 해당하는 1010만명이 식량 부족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AO는 북한에서 ‘2020 양곡 연도(2019년 11월 1일~2020년 10월 31일)’에만 37만4000톤의 도정된 곡물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 이유로 농업생산량 부족과 가뭄, 홍수 등 자연재해가 반복되는 점을 제시했다. 

또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발생한 코로나19로 북한 당국이 올해 1월부터 엄격한 이동 제한 조처를 내렸고 사람뿐만 아니라 물류 이동 역시 제한됐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북한 당국은 지난 4월 초부터 신의주와 중국 랴오닝성 단둥 간 닫아뒀던 국경 문을 일부 열었다. 그러나 보고서는 코로나19 방역 조치는 여전히 시행 중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보고서는 지난 봄 영농기 농민들에게 비료, 씨앗, 관개용 펌프 등이 제대로 공급됐는지 알 수 없다고 우려했다. 5월 모내기 작업이 끝났는지도 확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북한에서 조기 수확 작물의 비중이 연간 8%에 그치는 만큼 쌀과 옥수수, 콩 등 주요 작물을 거둬들이는 가을철 상황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북한 내 식량부족 사태가 가중될 것이라며 인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FAO는 올해 대북지원 대상 목표를 67만6000명으로 잡았다. 총 1345만달러(약 162억원) 소요될 것으로 예측했다. 

FAO는 지난 2일 발간한 ‘작물 전망과 식량 상황’ 분기 보고서에서 북한을 비롯한 44개 국가를 외부 식량 지원이 필요한 국가로 분류했다. 

한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지난 14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비정부기구(NGO) ‘아르고텍 SPA’의 대북지원 제재 면제 기간을 내년 1월까지로 연장했다. 연장 승인을 받은 물품은 각종 농기구다. 

김형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