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지연 기자] '여름방학'이 왜색 논란에 휩싸였다.

나영석 PD가 연출하는 tvN 새 예능 프로그램 '여름방학'이 일본 소니사의 게임 콘셉트와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프로그램의 주무대가 되는 민박집도 '일본식 적산 가옥'을 연상케한다는 지적까지 더해졌다.

17일 첫 방송된 '여름방학'은 배우 정유미와 최우식이 강원도의 한 어촌에 있는 집을 빌려 휴가를 보내는 콘셉트의 예능. 출연자들은 매일 일기를 쓰고 하루에 한시간씩 운동을 하거나 하루 한끼는 건강한 음식을 만들어 먹는다는 규칙에 따라 생활한다.

하지만 첫 방송이 나간 후 18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여름방학'이 일본 소니사가 만든 게임 '나의 여름방학'을 표절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게임 역시 일본의 한 해안가 시골 마을로 내려간 도시 소년이 각종 소일을 하며 방학을 보내는 일상 이야기가 주 콘셉트다.

네티즌들은 출연진이 거주하는 주택에 대해서도 문제가 제기됐다. 기와의 형태나 집안 구조 등이 적산가옥(敵産家屋;해방 이후 일본이 남기고 간 일본인 소유의 주택)을 연상케 한다는 지적이다.

논란이 계속되자 '여름방학' 제작진은 19일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해명했다. 제작진은 "특정 게임과 유사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해당 게임을 알지 못하며 전혀 참고하지 않았음을 말씀드린다"고 적극 반박했다.

더불어 적산가옥 논란에 대해서는 "1950년대에 지어진 고택이었기에 제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원 집을 토대로 지붕색과 외관을 정리하는 정도로만 공사를 진행했다"며 "집이나 내부공간은 그렇게 중요하진 않다고 생각해서 크게 고민하지 못했고 이 과정에서 시청자분들이 느끼실 수 있는 불편함을 세심하게 고려하지 못한 것 같아 죄송한 마음"이라고 사과했다.

이어 "촬영을 허락해주신 집 주인 할아버지, 할머니 내외분들께도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며 "의견을 겸허한 마음으로 수용해 2차 촬영이 들어가기 전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문과 창틀 등 집을 다시 손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tvN '여름방학' 포스터

최지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