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재건축 유일한 대안… 아파트값 상승세 이끄나"
은마아파트 전경./사진=한국스포츠경제 DB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필요하다면 (주택 공급 대책의 하나로) 그린벨트 문제를 점검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그린벨트 활용가능성 여부 등에 대해 진지한 논의를 해 나갈 것"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선호 국토부 제1차관이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해 한 말이다. 이처럼 지난주만 하더라도 공급 대책 중 하나로 유력하게 검토되는 듯 했던 그린벨트 해제가 없던 일이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를 고려하지 않겠다고 공언하면서다. 그러나 정부가 오락가락 하는 사이 세곡과 내곡 등 유력 후보지들은 수억원이 오르는 폭등 양상을 보였다.

이젠 재건축 단지다. 사실상 서울 내 공급 확대는 재건축을 통한 방안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서울시 역시 재건축 규제 완화를 제안하며 시장 불안에 기름을 붓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정부가 난색을 표하고 있어 공급방안으로 채택될 지는 미지수다.

21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주택공급 확대 방안에 대해 협의한 결과 그린벨트 해제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당 내외부 뿐만 아니라 시민단체 등 안팎으로 비판이 이어지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엇박자를 내는 동안 부작용이 컸다. 이미 그린벨트 해제 유력 지역의 땅값이 폭등한 것이다. 서초구 내곡동과 강남구 세곡동 일대는 이 과정에서 수천만원이 뛰었다.

세곡동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도 "최근 그린벨트 해제를 한다는 얘기가 나오면서 웃돈을 주고 구입한다는 사례가 많았다"며 "다시 그린벨트를 풀지않겠다고는 했지만 이슈가 사라지진 않았으니 한동안은 관심이 이어질 것 같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제 시선은 재건축으로 향한다. 사실상 서울 내 공급을 늘리기 위해선 현실적인 대안은 재건축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서울시도 정부가 그린벨트 해제를 거론하자 이에 맞서 재건축 규제 완화 카드를 꺼내들었다. 상황이 이렇자 최근 강남권 재건축 단지에 대한 문의가 늘었다는 게 현지 공인중개업자들의 전언이다.

대치동 B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그린벨트 외에 사실상 재건축이 유일한 공급방안이다 보니 규제 완화 기대감이 커진 상황"이라며 "최근 재건축 단지 문의가 많이 늘어나긴 했다"고 했다.

다만 재건축 입주권을 얻기 위해서는 2년 실거주 요건도 충족해야 하는데다, 강남권 일부 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있어 당장 집값이 출렁이진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재건축 규제가 완화된다 해도 실거주 요건도 있고 해서 당장 오르긴 힘들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똘똘한 한 채가 주목받는 만큼 조금 더 추이를 지켜볼 필요는 있다”고 설명했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