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상반기 댓글 지표 변화. /네이버 제공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네이버가 올해 상반기 댓글 서비스를 개편한 이후 악성 댓글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네이버에 따르면 연초 대비 6월 댓글 수는 0.7% 소폭 감소했는데, 작성자 수는 8% 늘었다.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댓글 수는 20.8% 감소했고, 1인당 댓글 작성 빈도는 8% 줄었다. 

댓글이력 공개, 본인확인제 시행이 댓글 공간 위축을 가져올 것이란 우려가 있었으나 반대로 더 많은 사용자들이 참여해 더욱 신중하게 다양한 목소리를 남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악성 댓글 작성이 감소해 규정을 위반해 삭제되는 건수는 63.3%나 줄었고, 악성 댓글 노출이 줄어든 영향으로 비공감 클릭은 21.5%, 신고는 53.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3월 '댓글 이력 공개'는 악성 댓글 작성 감소에, 4월 '특정인이 작성한 댓글 차단', 6월 '클린봇 업그레이드'는 악성 댓글 노출을 줄이는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모든 이용자들이 그동안 작성해 온 댓글 모음을 공개하도록 전환되면서 다른 이용자의 '댓글 모음 페이지' 방문은 4배나 증가했다. 또 댓글 모음 페이지 하단 리스트를 통해 기사에 유입되는 경우도 22.5% 증가했다. 

지난달 19일 도입한 인공지능(AI) 댓글 관리 시스템 '클린봇 2.0'의 효과도 있었다. 클린봇 2.0은 악성 댓글 판단 기준을 '욕설 단어'에서 '문장 맥락'을 고려하는 것으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종전보다 1.5배~ 2배가량 향상된 탐지 성능이 확인됐다. 또한 지난 한달 간의 클린봇 2.0 정확도는 95%에 달했다.

네이버 측은 "향후 정확도는 더 높이고, 탐지 범위는 넓히기 위한 개선작업을 계속해, 뉴스 댓글 서비스가 해당 뉴스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나누고 토론하는 공론장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AI 클린봇의 성능 개선 외에도 악성 댓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 기술적 시도들을 계속 해나갈 예정이다"며 "연말에는 지금보다 한층 더 발전된 뉴스 댓글 공간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책임감 있게 개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도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