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금융권과 핀테크업계의 이해와 협력을 강조했다./연합뉴스

[한스경제=조성진 기자] 금융당국이 기존 금융권과 핀테크업계의 의견을 조율하는 목적으로 협의체를 구성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1일 '금융사, 빅테크, 핀테크와 금융산업 발전방향'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3분기 중으로 정부, 유관기관, 전문가와 기존 금융권, 핀테크, 빅테크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새롭게 구성되는 협의체를 통해 구체적인 사례나 제도에 기반해 규제혁신 등을 논의하는 한편 디지털 신기술에 따른 플랫폼 영업, 시스템리스크, 소비자보호, 금융보안 등도 함께 고려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는 금융권에서 정태영 현대카드 대표, 한동환 KB국민은행 부행장 등이, 빅테크·핀테크 업계에서는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기존 금융사들의 변신,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 핀테크의 성장 등이 우리 금융산업의 혁신과 변화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금융권, 빅테크, 핀테크는 서로 이해하고 협력해 최근의 긴장과 갈등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달라"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특히 빅테크와 핀테크는 금융보안과 소비자보호를 항상 유념하고 비금융업무와의 이해상충 방지에도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혁신적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금융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스몰라이센스, 오픈뱅킹, 샌드박스, 지정대리인 제도 등 정부의 지원 정책이 계속될 필요가 있다"며 "다양한 데이터에 기반한 빅테크가 금융 분야 '디지털 뉴딜'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는 "금융상품의 제조와 판매의 분리가 가속화됨에 따라, 금융회사와 플랫폼 사업자는 차별화된 역할을 통해 상호 균형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정중호 하나금융연구소장 역시 "데이터에 대한 차별 없는 접근과 활용을 제도적으로 보장해야 한다"며 "금융안정, 소비자보호 등에서 발생가능한 리스크와 관련된 규율체계와 책임소재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준혁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막대한 고객 네트워크와 빅데이터를 가진 글로벌 빅테크의 국내 금융산업 진입시 그 파급력·경쟁력은 큰 위협이 될 것"이라며 "국내 금융회사와 빅테크 뿐만 아니라, 글로벌 빅테크와 국내 사업자 간의 역차별이 없도록 공정한 경쟁환경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날 간담회는 ▲네이버통장 등 금융플랫폼과 기존 금융권과의 관계 ▲전자금융업자 소액후불결제 허용에 대해 금융권이 제기하는 형평성 문제 ▲마이데이터 사업 관련 정보제공 범위 ▲금융의 비대면, 디지털화에 따른 전자금융사고 증가 우려 ▲생체인증, 전자지갑 등 금융보안 및 이용자보호 등을 중심으로 논의됐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