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식약처 약 2700만명분 승인…무료접종 대상자 확대
오송 식품의약품안전처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올해 계절 독감백신에 대한 출하 승인이 첫 이뤄졌다. 지난해에 비해 열흘 이상 당겨진 것으로, 코로나19와 동시 유행, 접종 대상자 확대를 감안한 조치다.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올해 계절 독감(인플루엔자)백신에 대한 국가출하승인을 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국가출하승인 제도란 백신 등 생물학적제제 판매 전에 제조단위별로 국가에서 검정시험과 자료검토를 통해 제품의 품질을 확인하는 제도다.

올해는 코로나19와 독감 동시 유행을 대비해 기존보다 많은 수량을 확인해 출하한다. 예상되는 독감 백신 총 출하 물량은 약 2700만 명분이다.

무료접종 대상자는 방역 정책에 따라 지난해 1381만 명에서 1900만 명으로 증가한다. 생후 6개월에서 18세까지, 임산부, 만 62세 이상 어르신은 무료로 독감 백신을 맞을 수 있다.

첫 출하 승인 물량은 87만5000명분이며, 제조된 독감 백신 물량에 따라 순차적으로 검사해 출시한다. 국가예방접종 대상자별 권장 접종 시기에 맞춰 수요의 2배 이상 출하 승인할 계획이다.

정지원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백신검정과장은 “신속한 국가출하승인으로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독감백신 공급부족 우려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품질이 확보된 백신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