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GM “SK 조기 패소 판결 인용해야 공익 부합”
포드·폭스바겐 “SK이노 제재하면 전기차 생산 차질”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소송전이 완성차 업체 갈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고혜진 기자]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소송전이 GM과 포드, 폭스바겐 등 완성차 업체 간 갈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GM은 LG화학을, 포드와 폭스바겐은 SK이노베이션을 각각 옹호하는 입장이다. 양사 모두 미국에 공장을 짓고 있어 각 주에서 투자 차질을 우려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의 포드와 독일의 폭스바겐이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간 소송 결과에 따라 미국 내 전기차 생산에 차질을 빚을 우려가 있다는 입장을 미국에 전달했다.

양사는 지난 5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제출한 서류에서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부품을 미국으로 들여오는 것을 금지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는 양사 모두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받기로 했기 때문이다. 

앞서 ITC는 2월 LG화학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제기한 영업 비밀 침해 소송과 관련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조기 패소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이후 SK이노베이션은 ITC에 이의를 제기했고 오는 10월 최종 판결 전 재검토에 들어간다.

10월 ITC의 최종 판결에서 LG화학 승소 판결이 유지되면 영업 비밀을 침해한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셀과 모듈 관련 부품에 대한 미국 내 수입이 금지된다.

이에 따라 오는 2022년 미국에서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관련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포드는 2022년까지 전기차 생산에 115억달러를 투자해 2022년에 F-150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폭스바겐은 SK이노베이션이 규정을 위반했더라도 조지아주에서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SK이노베이션은 폭스바겐에 공급할 배터리 공장을 조지아주에 건설하고 있다.

반면 LG화학과 전기차 배터리 합작사를 건설하는 GM과, 합작공장이 들어설 오하이오주는 LG화학을 옹호했다.

마이크 드와인 오하이오주 주지사는 5월 ITC에 의견서를 내고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 의 지적 재산권을 훔쳤다”며 “이 불공정을 시정하지 않으면 미국에서 일자리를 최소 1100개 이상 창출할 LG화학의 투자가 위축될 수 있다”고 전했다.

GM도 지난 4월 제출한 의견서에서 지적재산과 영업비밀이 철저히 보호돼야 한다고 LG화학을 지원했다.

고혜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