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이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합병(M&A) 무산 등과 관련해 항공산업 현안을 설명하고 있다./연합뉴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국토교통부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되자 이스타항공에 '플랜B(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23일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스타항공 M&A와 관련한 진행 상황과 그간 정부의 중재 노력을 설명했다.

이날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경영권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해제했다고 공시했다. 국내 첫 항공사간 기업 결합으로 주목받았지만 양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유동성 위기에 처하면서 결국 무산됐다. 이에 항공업계 재편에 불확실성이 감도는 것은 물론 향후 이스타항공 파산과 직원 1600여 명의 대량 실직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김 항공정책실장은 "항공산업의 경쟁체제 강화를 통한 산업 발전을 위해 M&A 추진을 환영하면서 다양한 지원을 해왔다"며 "M&A 성사를 위한 중재 노력에도 제주항공이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스타항공은 경영 정상화가 매우 불투명해 보여 플랜B를 마련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한다"며 "관계 부처와 협의하면서 추진 상황을 살펴보고 근로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항공정책실장은 "플랜B는 이스타항공이 발표해야 할 부분이라 구체적인 내용을 말씀드리긴 어렵다"며 "이스타항공에서 플랜B를 제시하면 정부의 도움이 필요할 때 돕는 순서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또 고용 불안 등의 문제에 대해선 관계 부처와 협의하면서 추진 상황을 살펴보며 근로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