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양지원 기자] 배우 정우성이 분단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며 눈시울을 붉혔다.

23일 오후 서울 광진구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영화 ‘강철비2: 정상회담’(강철비2) 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정우성, 곽도원, 유연석, 양우석 감독이 참석했다.

‘강철비2’는 남북미 정상회담 중에 북의 쿠데타로 세 정상이 북의 핵잠수함에 납치된 후 벌어지는 전쟁 직전의 위기 상황을 그린다. 전작인 ‘강철비’와 내용적으로 연결되지는 않지만 한반도의 평화체제로 가는 길과 통일이라는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북한 내 정변 발생과 이로 인한 전쟁 위기라는 출발점은 같다.

정우성이 극 중 대한민국 대통령 한경재로 분해 한반도의 평화체제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영화 ‘유령’(1999)에 이어 또 한 번 잠수함에 몸을 실었다.

정우성은 “‘유령’과는 다른 스토리의 갈등”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간이 이렇게 지났는데 바뀌지 않는 현실이 안타깝다. 감정이 올라와서 머리가 멍한 상태”라고 영화를 본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민족은 충분히 불행하지 않았나 싶다. 빨리 우리 민족의 불행이 평화의 길로 갔으면 하는 바람이 크게 든다”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웹툰과 영화로 ‘강철비’ 시리즈를 꾸준히 선보인 양우석 감독은 남북관계 콘텐츠에 대해 “'변호인'이라는 작품으로 우연치 않게 연출을 시작하고 한국화에서 어떤 포지셔닝을 잡아야할지 고민하다 세상에서 필요로 하는 이야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대한민국에서 주어진 숙제가 대북문제 북핵문제, 미중 갈등인 것 같다. 이 문제를 시뮬레이션 해서 보여드리는 게 도리라고 생각했다”라고 덧붙였다.

‘강철비2’는 오는 29일 개봉한다.

사진=osen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