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CI /연합뉴스

[한스경제=마재완 기자] LG디스플레이가 23일 2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LG디스플레이 영업손실은 5170억원으로 전년 동기(3687억원)대비 적자 폭이 확대됐다. 지난 2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TV, 모바일용 패널 출하가 부진에 빠지면서 실적 악화로 이어졌다.

LG디스플레이는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과 전방산업 위축에 대응하기 위해 TV와 모바일용 패널의 생산을 줄이면서 고정비 부담이 확대됐고, 전 분기 대비 LCD 패널 판매 단가가 하락하면서 손실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매출 역시 5조3070억원에 그쳐 전년 대비 1% 감소했다. 다만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 등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IT 제품 패널 출하가 늘며 1분기보다는 매출이 12% 증가했다.

당기순손실은 5038억원으로 전년 대비 적자 폭이 줄었다.

올해 2분기 제품별 매출 비중은 노트북, 모니터 등  IT용 LCD 패널이 전체 매출 52%를 기록했다. 노트북과 태블릿용 패널이 29%, 모니터용 패널이 23%를 차지했다. 이외 모바일용 패널은 25%, TV용 패널은 23%를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달 22일부터 중국 광저우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공장이 본격 양산에 돌입했다. 아울러 하반기 스마트폰용 '플라스틱 OLED'(P-OLED) 출하를 늘리고 IT 등 고부가가치 LCD 제품 공급을 확대해 경영실적 개선에 힘써나간다.

LG디스플레이는 광저우 공장과 파주 공장과 '투트랙' 생산 체계를 통해 대형 OLED를 생산하게 된다. 이에 따라 파주와 광저우에서 각각 월 7만장, 6만장 등 총 13만장 규모의 패널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글로벌 TV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게됐다.

P-OLED는 하반기 계절적 성수기를 맞아 공급안정성 확보에 주력한다. LCD 사업은 차별적 경쟁력을 갖춘 IT용 패널을 중심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기회요인을 적극적으로 확대시켜 나간다.

서동희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거시경제 환경이 우호적이지 않지만, 최악의 상황은 지나갔다고 본다"며 "3대 핵심과제로 추진 중인 ▲대형 OLED 대세화, ▲P-OLED 사업 턴어라운드, ▲LCD 구조혁신 등의 가시적 결과물을 하반기부터 점진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재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