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양지원 기자] 볼거리는 한층 풍성해지고 스토리는 비극적이다. 영화 ‘강철비2’는 전작 ‘강철비’보다 커진 스케일로 볼거리를 선사하며 통일에 대한 염원을 담았다.

23일 오후 서울 광진구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강철비2: 정상회담’(강철비2) 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정우성, 곽도원, 유연석, 양우석 감독이 참석했다.

‘강철비2’는 남북미 정상회담 중에 북의 쿠데타로 세 정상이 북의 핵잠수함에 납치된 후 벌어지는 전쟁 직전의 위기 상황을 그린다. 전작인 ‘강철비’와 내용적으로 연결되지는 않지만 한반도의 평화체제로 가는 길과 통일이라는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북한 내 정변 발생과 이로 인한 전쟁 위기라는 출발점은 같다.

양우석 감독은 자신의 웹툰 ‘스틸레인’을 ‘강철비’ 시리즈로 영화화하며 꾸준히 남북 정세에 대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양 감독은 남북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만드는 것에 대해 “세상에서 필요로 하는 이야기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대한민국에서 주어진 숙제가 대북문제, 북핵문제, 미중 갈등인 것 같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문제를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해서 보여드리는 게 도리라고 생각했다”라고 덧붙였다.

‘한반도의 평화 문제에 대한 결정권이 완전히 남과 북의 손에 맡겨져 있었다면 어땠을까’라는 판타지로 시작한 영화가 ‘강철비’라면 ‘강철비2’는 한반도 통일을 둘러싼 주변 국가들의 이해관께와 평화로 가는 길을 따라간다.

‘강철비’ 북 최정예요원 역의 정우성이 대한민국 대통령을, 남의 외교안보수석을 연기했던 곽도원이 북의 쿠데타 주동자인 호위총국장으로 진영이 바뀌었다. 하지만 남북의 당사자들이 진영을 바꿔 다른 해법을 모색해 본다고 하더라도 한반도의 운명은 남과 북이 단독으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문제의식은 연장선상에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양 감독은 “남과 북이 입장이 바뀌어도 결국 바뀔 수 있는 건 없다는 걸 남과 북이 바뀐 캐스팅으로 보여드리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정우성이 극 중 대한민국 대통령 한경재로 분해 한반도의 평화체제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영화 ‘유령’(1999)에 이어 또 한 번 잠수함에 몸을 실었다.

정우성은 “‘유령’과는 다른 스토리의 갈등”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간이 이렇게 지났는데 바뀌지 않는 현실이 안타깝다. 감정이 올라와서 머리가 멍한 상태”라고 영화를 본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민족은 충분히 불행하지 않았나 싶다. 빨리 우리 민족의 불행이 평화의 길로 갔으면 하는 바람이 크게 든다”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곽도원이 북 호위총국장 박진우 역을 연기했다. 그는 “박진우는 악역보다는 뜻이 다른 인물이라는 주제를 갖고 연기했다. 다른 캐릭터들과 달리 좀 더 묵직하게 균형을 잡는 캐릭터”라고 설명했다.

유연석이 북 위원장 역을 맡아 파격적인 연기를 펼쳤다. “북 위원장 준비하면서 헤어스타일, 말투, 영어 등 감독님이랑 상의해서 준비했다. 저 나름대로 해석했다”며 “실제 인물을 묘사하면서 연기하고 싶지 않아서 영화상에서 보여줄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인민복 헤어스타일은 체험을 했고, 그걸 저에 맡게 보여준 것 같다”라고 밝혔다.

양 감독은 개봉 전부터 ‘강철비2’를 둘러싼 정치색 논란에 대한 생각을 직접 밝히기도 했다. “보시고 나면 생각이 바뀔 거라고 생각한다. 정당이나 이런 것에 대해 다양한 시각이 있을 수 있으나 교육과 외교, 안보는 국가 전체에서 같이 봐야 할 문제가 아닌가 싶다”며 “논란은 숙명인 것 같다”라고 털어놨다.

‘강철비2’는 오는 29일 개봉한다.

사진=osen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