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출근하지 않은 생산직 직원은 공공근로에 투입
조업 중단한 STX조선해양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노조 파업과 회사 측의 가동중단으로 선박 건조를 멈췄던 STX조선해양이 두 달 만에 재가동에 들어간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STX조선은 이날 오전 8시부터 진해조선소를 재가동하며 탑재·조립·도장 등 후속 공정을 포함한 선박 건조 전 과정의 정상화에 나섰다.

지난 5월 27일 부분파업 때부터 현장을 떠났던 STX조선 소속 생산직 노조원 470명 중 절반가량이 협력업체 직원들과 함께 절단·가공 등 선행공정에 투입됐다.

회사 측은 "두 달 정도 조선소가 멈췄지만, 선박 인도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며 "영업에도 박차를 가해 하반기에는 선박 수주를 꼭 하겠다"고 전했다.

지난 23일 경남도, 창원시, STX조선 노사는 노사정 협약을 했다. 협약에 따라 경남도·창원시는 투자유치, 공공근로 제공 등의 방법으로 STX조선 정상화를 지원하고 STX조선 노사는 파업을 풀고 조선소를 다시 가동하기로 했다.

이날 출근을 하지 않은 생산직 노조원 절반은 8월 1일께부터 창원시가 제공하는 공공근로에 투입된다.

STX조선은 인건비 등 고정비를 줄이고자 2018년 6월부터 생산직 500여명이 무급순환 휴직을 했다. 250여명씩 번갈아 6개월 일하고 6개월은 월급을 받지 않고 대기했다.

노조원들은 순환 무급휴직이 3년째에 접어들면서 극심한 생활고를 호소하며 지난 5월 27일부터 부분파업을, 6월 1일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갔다.

회사 측은 노조 파업으로 선박 건조작업에 차질이 생기자 지난달 17일부터 조선소 가동을 중단했다.

STX조선은 코로나19 발생으로 선주들과 대면이 어려워지면서 올해 수주를 1척도 하지 못했다. STX조선 수주잔량은 현재 7척에 불과해 회사 정상화를 위해선 올 하반기 추가 수주를 진행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