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코로나19에 식기 세척기 등 가사 노동 관련 제품 인기
이베이코리아 렌털 서비스 판매 데이터 /이베이코리아 제공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제품을 직접 구매하지 않고 빌려 쓰는 렌털 서비스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7일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과 옥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렌털 서비스 상품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61% 증가했다.

특히 2030세대의 거래액 증가율이 743%를 기록하며 전체 거래액 증가를 이끌었다. 구매를 통한 소유보다 경험 자체에 더 큰 가치를 두는 20~30대의 특징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이베이코리아는 설명했다.

같은 기간 렌털 서비스의 주 소비층인 40~50대의 거래액도 415% 증가했다. 연령별 거래 비율로는 40대가 37%, 30대가 32%를 차지해 렌털 서비스 이용객 10명 중 7명은 30~40대인 것으로 조사됐다.

품목별로는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가사 노동과 관련된 가전제품 렌털 서비스가 인기를 끌었다. 먼저 식기 세척기 거래액은 지난해 대비 1180% 늘어 증가율이 가장 높았고, 음식물처리기(233%)와 공기청정기(132%), 의류 건조기(78%), 전자레인지(43%) 등도 모두 성장세를 보였다.

가장 대표적인 렌털 제품인 정수기 거래액도 320% 늘었고, 온라인 구매가 일반적이지 않았던 장기렌트카도 580% 증가했다.

박혁 이베이코리아 사업개발팀 팀장은 “목돈을 들이지 않고도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렌털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며 “상담신청에서 계약까지 언택트로 빠르게 진행할 수 있고, 전용관만의 혜택을 풍성하게 누릴 수 있다는 점도 온라인 렌털 서비스의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