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의 L-메치오닌/CJ제일제당 제공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CJ제일제당이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인 ‘류신(leucine)’을 친환경 공법으로 양산할 수 있는 생산기술을 확보해 '그린 바이오'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환경과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친환경 필수아미노산’에 주목하며 초격차 지위 강화에 본격 속도를 낸다.

CJ제일제당은 ‘류신(leucine)’을 친환경 공법으로 양산할 수 있는 생산기술을 확보, 연내 생산에 들어간다고 27일 밝혔다.

류신은 CJ제일제당이 친환경 발효 공법으로 생산하는 9번째 필수 아미노산으로, 현재 글로벌 아미노산 생산기업 중 5종 이상의 필수 아미노산을 친환경 공법으로 생산하는 곳은 CJ제일제당이 유일하다.

아미노산(amino acid)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동물의 생육 증진이나 면역 강화 등에 도움을 준다. 전체 21종의 아미노산 중 11종은 사료 등을 통해 체내 합성이 이루어지지만 나머지 10종(필수 아미노산)은 동물 스스로 합성하지 못해 별도로 섭취해야만 한다.

CJ제일제당은 "결국 ‘사료(+필수아미노산)→가축→먹거리→사람’으로 이어지는 순환고리를 고려한다면, 필수아미노산의 친환경 공법 생산은 매우 중요하다"며 "CJ제일제당의 친환경 공법에는 60여 년간 쌓아온 미생물 발효 R&D 역량과 첨단 기술이 집약됐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도 많은 기업들이 화학 공법 또는 유해균의 일종인 대장균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아미노산을 생산하고 있다. 반면 CJ제일제당은 미생물인 코리네균(corynebacterium)과 곡물 원재료를 활용한 발효공법으로 아미노산을 생산하고 있다.

이 같은 친환경 발효 공법을 통해 아미노산 생산 과정에서 발생되는 폐수나 폐가스의 발생을 줄이고, 제조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원재료인 곡물을 재생산하는 비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CJ제일제당은 설명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 사료용 아미노산 시장에서 ‘친환경’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며, “경쟁업체들이 따라오지 못할 그린 바이오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서 시장을 지속적으로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