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전 음주, 태아발달 이상·거대아 출산 위험↑
임신 전 음주, 태아발달 이상·거대아 출산 위험↑
  • 홍성익 기자
  • 승인 2020.07.28 11:06
  • 수정 2020-09-02 12:32
  • 댓글 0

태아발달이상 23%·기형 7%·거대아 출산위험 1.87배 증가
임신 코호트 연구…고위험 음주 산모, 거대아 출산위험 2.5배 증가
질본, “임신 계획있으면 음주 중단해야”
제공= 질병관리본부
제공= 질병관리본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임신 전에도 음주를 할 경우 태아의 발달 능력이 감소하고 기형아 출산율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8일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에 따르면 임신 전 음주가 임신 능력을 감소시키고, 태아발달 이상과 기형아 및 거대아 출산율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출생 후 성장도 크게 저하시킨다는 사실이 실험동물모델을 통해 확인됐다.

국립보건연구원 김원호 박사 연구팀은 5% 알코올이 든 식이를 임신 전 2주 동안 마우스에 섭취시킨 후, 임신을 유도하고 태아발달-출산-성장에 이르는 각 단계에서 생체 내 산모와 태아 각 조직들에서의 대사기능 변화를 조사·분석했다.

1~3% 알코올을 통해 알코올 적응기를 거친 7주령 마우스에 5% 알코올이 든 식이를 2주간 섭취하게 한 후 임신을 유도한 결과 임신 전 알코올 섭취한 군에서 임신능력 22%, 태아수 11%, 태아발달능력은 23% 감소, 발가락 기형은 7% 증가했다.

제공= 질병관리본부
제공= 질병관리본부

또한 태아의 출생 직후 몸무게는 정상군에 비해 1.87배 높았으나 생후에는 몸무게가 크게 감소했다.

거대아 출생과 성장발달 저하 현상은 산모의 임신 중반 이후 공복혈당 저하와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임신 전 음주를 한 산모의 혈당 분해능력이 크게 감소하고 지방간이 형성됐는데, 이같은 현상이 태아 발달이상 및 거대아 발생의 원인으로 확인됐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실험동물모델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후속연구로 국립보건연구원에서 구축한 한국인 임신코호트(4542명) 중 주요 질환을 가진 산모를 제외한 2886명을 최종 연구에 포함, 임신 전 음주를 전혀 하지 않은 비음주군(561명)과 일반음주군(2099명), 1회 5잔이상 또는 주당 2회 이상 마시는 고위험음주군(226명) 등 세군으로 나눠 분석했다.

분석 결과, 임신 전 고위험음주군에서 거대아 출산율은 7.5%로 비음주군 2.9%, 일반음주군 3.2%에 비해 2.5배 이상 높았다. 임신 전 고위험음주와 거대아 출산 간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다른 여러 위험요인을 보정 후 분석) 결과에서도 비음주군에 비해 2.3배 증가했다.

임신 중 음주 폐해 연구 및 근거들은 그간 많이 있었지만 임신 전 음주에 의한 산모의 대사기능이상 유발과 함께 태아 발달이상, 기형아 및 거대아 출산위험 증가를 실험적으로 확인한 연구는 처음이다.

최근 가임기 여성 음주율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여대생 월간 음주율이 72.9%, 19-29세 여성은 64.1%였고 고위험음주율도 여대생이 17.2%, 19-29세 여성이 9.6%로 전체성인 여성보다 높다.

여성 평균 초혼연령 30.2세, 초산연령 31.6세, 출산연령 32.6세로 크게 증가한 상황(2017년 기준)에서 대학 및 사회진출 이후 여성의 음주 노출은 매우 오랜 시간 유지됨을 보여주는 것으로, 임신 중 음주와 같이 임신 전 음주 폐해에 대한 근거마련연구가 보건학적 예방관리 측면에서 매우 필요한 상황인 것이다.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임신 전 음주가 불임 또는 난임의 원인이 될 수가 있고 태아 발달저하와 함께 기형아 또는 거대아 출산 위험을 높이는 한편 출생 후 성장 발육저하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임을 보여주는 직접적인 근거를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임기 여성, 특히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의 경우 원활한 임신과 산모와 태아의 건강, 출생 후 아기의 정상적인 성장발육을 위해서는 임신 전부터 음주를 중단하는 것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해당 연구는 국립보건연구원 '만성병관리기술개발연구'와 '여성건강연구' 사업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실험동물모델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최근호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