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당·정·청 회의에서 가덕신공항 다시 제안하겠다"
"지역균형발전 위해 사업선정서 지방기업 우대해야"
"리쇼어링·기업지방이전 위해 보조금·세금 혜택 줘야"
부산을 방문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28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부산 언론인들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변진성 기자

[한스경제=(부산)변진성 기자]부산을 방문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28일 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먼 눈으로 확장성을 생각해 가덕신공항으로 정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진행한 부산 언론인들과의 기자회견에서 "신공항 검증은 두 항목을 놓고 어느쪽 주장이 옳은가 그렇지 않은가를 판정하는 일"이라며 "어떤 판단을 하든 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 개인 희망은 먼 눈으로 확장성을 생각해 가덕 신공항으로 정했으면 한다"고 의견을 냈다.

이어 "(신공항 문제는) 대통령과 기초적인 교감을 했지만 아주 구체적이거나 직접적인 것은 없다"며 "매주 한 번씩 고위 당·정·청 회의가 열린다. 이 통로를 통해 가덕신공항 이야기를 다시 해보겠다"고 말했다.

부산 재보궐선거에 민주당 후보를 낼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경제 충격 완화, 민생해결 등 더 급한 것이 많다"며 "현재 재보궐선거를 두고 논쟁은 적절치 않다. (재보궐선거 후보는)연말쯤 결정해도 될 문제"라고 답했다.

지역 균형발전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가 5년 이내 계획으로 한국판 뉴딜에 기여하도록 구체적인 사업 선정 등에서 지방을 우대해야 한다"며 "여야가 합의해 국회 세종분원으로 하면서 완전한 행정수도 이전을 투트랙으로 병행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기업의 지방이전과 리쇼어링이 필요하다. 기업이 지방으로 이전하면 보조금을 늘리고 세금을 내리는 등 혜택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부산의 미래먹거리에 관해서는 "부산 스스로가 동북아 해양수도의 비전이 있다"며 "해양수산의 스마트화와 해양신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어 "해수부가 정한 해양·관광·친환경선박 등 5개 사업이 있다"며 "운좋게도 부산의 비전은 디지털 뉴딜과, 해양신산업은 그린 뉴딜과 맞는다. 부산이 이 비전을 한국판 뉴딜과 접목하면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라시아 출발은 태평양 관문, 동서화합, 동서교류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며 "부산은 신공항을 포함한 트라이포트, 광역철도망, 남해안 철도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