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GS리테일, LG전자와 손잡고 로봇 활용한 배송 테스트
업계 최초 AI, 자율 주행, 각종 안전 장치 등 최첨단 기술 적용된 로봇 배송 도입 사례
GS리테일과 LG전자 관계자들이 로봇 배송 업무 협약식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GS리테일 제공

[한스경제=변세영 기자] GS리테일이 인공지능(AI)이 탑재된 로봇을 활용해 편의점 상품을 배송하는 시대를 앞당긴다. 

29일 GS리테일은 LG전자와 손잡고 고객이 주문한 GS25의 상품을 로봇을 통해 배송하는 서비스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지난 21일 LG전자마곡사이언스파크에서 김성기 GS리테일 상무와 정원진 LG전자 상무를 비롯한 다수의 참석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로봇배송 업무 제휴 협약식을 가졌다.

배송 서비스를 수행하는 로봇은 인공지능, 초음파 센서, 자율 주행 기능 등의 최첨단 기술이 모두 적용됐다. 로봇의 크기는 가로 50cm 세로 50cm 높이 130cm이며, 몸체에는 3개의 서랍이 탑재돼 최대 15kg 중량의 상품이 적재 가능하다.

보안도 철저하다. 로봇에는 도난과 분실 등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 잠금 장치가 구현됐다. 머리 부분에는 모니터가 장착돼 상품 배송 시 주문자와 소통을 통해 자동 잠금 장치 서랍을 개방할 수 있다. 또한 안전 사고에 대비한 긴급 정지 장치, 안전 범퍼 등의 사양들도 적용됐다.

고객은 카카오 주문하기 모바일 앱을 통해 GS25 상품을 배송 주문할 수 있다. 주문 정보가 해당 GS25 점포로 전달되면, 점포 근무자가 로봇에 상품을 적재하고 건물 층 수를 입력한다. 이후 로봇은 스스로 이동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고객에게 전달하는 절차로 서비스가 진행되는 방식이다.

로봇 배송 서비스는 고층 오피스 건물 내 입점한 GS25에 우선적으로 적용돼 바쁜 직장인들이 도시락, 샌드위치, 음료 등을 점심시간에 주문했을 때 활용될 예정이다.

GS리테일은 오는 8월 GS25 강서LG사이언스점에서 로봇 배송 1차 테스트를 시작으로 10월부터 GS25 파르나스타워점에서 2차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오류 수정 등의 보완 작업을 통해 실제 서비스의 도입은 연내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김성기 GS리테일 편의점지원부문장은 “초간편, 언택트를 지향하는 뉴노멀 소비 트렌드를 혁신적으로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미래형 GS25의 서비스들이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며 “오프라인 플랫폼 강자 GS25가 각종 첨단 기술들과의 융·복합을 통해 그동안 없었던 고객 경험을 다양하게 선보여 갈 것”이라고 했다.

변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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