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역대 첫 국내 온라인 개최
S펜 기능 강화…응답속도 9ms
갤럭시Z 폴드2, '톰브라운' 입어
서울 삼성동 코엑스 빌딩에서 광고 중인 '갤럭시 언팩2020'. /삼성전자 제공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삼성 갤럭시 언팩2020'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얼리어답터(신제품 마니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갤럭시 신제품 5종을 전격 공개할 예정이다. 관련 기기들의 스펙은 상당부분 유출된 상태다. 이는 삼성전자 갤럭시 브랜드의 전 세계적인 인기를 방증하는 대목이다.

그렇다면 이번 '삼성 갤럭시 언팩2020'은 어떻게 진행될까. 가장 큰 특징은 역대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는 점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 진행이 어려워 이같이 결정됐다.

한국에서 진행된다는 것도 눈길을 끈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갤럭시 언팩'을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두 번 미국에서 개최해왔다. 일례로 올 상반기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열고 갤럭시S20 시리즈를 공개했다. 이곳은 영원한 라이벌 '애플'의 심장부다.

'삼성 갤럭시 언팩2020'은 한국 시간으로 오는 5일 오후 11시, 미국 동부 시간으로는 오전 10시에 삼성전자 뉴스룸, 홈페이지에서 시청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은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이 맡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언팩 행사에서 공개되는 갤럭시 신제품 5종은 '갤럭시노트20' '갤럭시Z 폴드2' '갤럭시탭S7' '갤럭시워치3' '갤럭시버즈 라이브' 등이다.

갤럭시노트20, 후면 트리플 카메라 탑재

먼저 하반기 선보일 갤럭시노트 시리즈는 '갤럭시노트20'과 '갤럭시노트20 울트라' 등 2종이다.

외신과 IT업계에 따르면 '갤럭시노트20'과 '갤럭시노트20 울트라'은 후면에 트리플 카메라를 장착한다. 전면에는 두 기긱 모두 1000만화소 카메라를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는 퀄컴 스냅드래곤865+ 또는 삼성전자 엑시노스990을 채택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식 출시일은 21일 예정이다. 사전 예약은 7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되고, 다음 날 사전 개통이 시작된다.

한 티저 영상에서는 구릿빛 물방울이 게임 컨트롤러 모양으로 바뀌는 모습./삼성 트위터

갤럭시워치3, 핼스케어 기능 ↑…소음과 작별 '갤럭시버즈 라이브'

갤럭시워치3는 지난 2018년에 출시했던 갤럭시워치의 원형 회전베젤을 다시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또 혈압과 심전도(ECG) 측정이 가능해지는 등 헬스케어 기능도 강화됐다. 출시일은 8월21일로 점쳐진다.

아울러 무선 이어폰 '갤럭시버즈 라이브'는 시리즈 최초로 소음을 차단하는 액티브노이즈캔슬링(ANC) 기능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노 사장이 삼성 갤럭시 언팩2020 프레젠테이션은 않겠나"며 "신제품 5종 스펙에 대해선 확인해줄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