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속가능경영 성과, 향후 계획 등 소개 눈길
LG전자가 발간한 '2019-2020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소개 페이지 / LG전자 홈페이지 캡처

[한스경제=마재완 기자] LG전자가 '2019-2020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LG전자가 추구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 성과, 진척 현황, 향후 계획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LG전자는 이번 보고서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비롯해 경제, 사회, 환경 분야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자세히 소개했다.

권봉석 LG전자 대표이사는 CEO 메시지를 통해 "디지털 전환 중심의 성장과 변화를 통한 고객가치 창출은 LG전자가 추구하는 비즈니스의 본질"이라며 "▲지능형 라이프스타일 촉진 ▲탄소 중립 및 순환경제 실현 ▲더 나은 사회 구현이라는 3대 지속가능경영 지향점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준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능형 라이프 스타일 촉진은 IoT(사물인터넷)를 통한 가전제품 혁신에 집중했다.

LG전자는 인공지능과 IoT 기술 등을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올해 초 열린 국제가전박람회(CES) 2020에서 '인공지능 발전 단계'를 소개하며 ▲1단계 효율화 ▲2단계 개인화 ▲3단계 추론 ▲4단계 탐구로 나눠 각 단계를 정의했다.

지난해 LG전자 건강관리 가전 매출은 2016년 대비 약 2.5배 커졌다. LG전자만 특허기술 '트루스팀'을 적용한 스타일러,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이 성장을 이끌고 있다.

탄소 중립 및 순환경제 실현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초점이 맞춰졌다.

LG전자는 제품 생산단계에서부터 사용까지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데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국내외 생산사업장과 사무실에서 온실가스 150만 톤CO2e(이산화탄소환산톤)을 배출했다. 지난 2017년 배출량인 193만 톤CO2e 대비 약 22% 감소했다.

이산화탄소환산톤은 온실가스를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한 값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 주요 지표로 활용된다.

LG전자는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개발해 제품 사용단계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있다. 2019년에는 사용단계에서만 약 6048만 톤을 감축했다.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지난해 35만4035t의 폐전자제품을 회수하기도 했다. 2018년 대비 회수량이 약 42% 늘었다. 

사회공헌 활동을 늘려 더 나은 사회 구현에도 힘쓰고 있다.

LG전자의 사회공헌 활동으로 인한 수혜자는 지난해만 300만 명에 달한다.

LG전자는 LG화학과 함께 2011년부터 사회적경제 기업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LG소셜캠퍼스'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해까지 121개 기업이 금융지원을 받았고 해당 기업의 평균 매출과 고용인원이 각각 27%, 15%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마재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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