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식약처, 어패류 반드시 익혀먹기 당부
칼·도마 등 조리도구 구분 사용해야
3년(2017~2019년) 월별 장염비브리오 발생 건수 및 환자 현황. /제공=식품의약품안전처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주의보가 내려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바닷가를 찾는 피서객들은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수산물 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4일 밝혔다.

장염비브리오(원인균 : Vibrio parahaemolyticus)는 바닷물에서 생존하는 식중독균이다. 최근 3년간(2017~2019년) 여름철(8~9월)에 장염비브리오 전체 환자(597명)의 78%가 집중 발생했다.

주요 발생지는 음식점이며, 오염된 어패류를 날것으로 먹고 구토, 복통 및 설사 등의 증상을 보였다.

식약처는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을 피하고 건강한 여름을 나기 위해서는 수산물 구매·보관·조리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식약처는 여름 휴가철 식중독 예방을 위해 국민 개개인은 △손 씻기 △음식 익혀먹기 △물 끓여먹기 △식재료·주방기구 세척·소독하기 △칼·도마 구분 사용하기 △보관온도 준수하기(냉장 5℃이하, 냉동 –18℃이하)’ 등 6가지 실천 수칙을 항상 준수하도록 했다.

김성일 식약처 식중독예방과장은 “피서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바닷가 주변 음식점에서는 어패류의 세척, 보관, 조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