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공의 의대 정원 증원 반대…7일부터 24시간 전면 파업
필수의료 유지·대체인력 확보…복지부·지자체 24시간 비상진료상황실 가동
5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코로나19 대응 현황 및 의료계 집단휴진 추진 관련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제공= 연합뉴스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대한전공의협의회가 7일부터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 필수인력까지 모두 철수하는 전면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보건당국이 정책 협조를 당부하면서도 문제 발생 시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일부 의료단체 등이 집단휴진 등을 논의하는 것에 대해서는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며, “국민들에게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집단행동은 자제해 주시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7일 오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24시간 동안 업무를 중단하고 단체행동에 참여해 달라고 공지했다. 정부가 의대 정원을 매년 400명씩 10년간 4000명 증원한다고 밝힌 것에 대해 반대하며 단체 행동에 돌입하는 것이다.

김 차관은 “의료계의 집단행동 과정에서 혹시 불법적인 요소가 발생한다면 법과 규정에 따라 원칙적으로 대응할 것이며 만에 하나 국민에게 위해가 발생할 경우 엄중하게 조치할 것이라는 점도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에 따르면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 의료기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모든 상황에 대한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다.

응급실, 중환자실 등 필수의료 유지를 위해 대체순번을 지정하거나 대체인력을 확보해 진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을 병원에 요청했고, 병원에서는 당직의 조정 등 여러 방안들을 통해서 최대한 의사를 배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은 24시간 비상진료상황실도 운영한다.

김 차관은 “다만, 집단휴진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며, “향후 의료계 집단행동 과정에서 혹시 불법적인 요소가 발생한다면 법과 규정에 따라 원칙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만에 하나 국민에게 위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엄중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