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세제·세정상 지원도 제공
기획재정부 제공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정부가 집중호우 피해 복구에 필요한 예산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채소류 등 농산물 가격동향을 점검해 수급 불안 해소에 나선다.

기획재정부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최근 집중호우와 관련한 피해지원 방안과 농수산물 가격동향 등을 점검하기 위해 긴급점검회의를 개최했다.

홍 부총리는 "피해 최소화와 신속한 복구 지원을 위해 재정, 세제 등 가용 가능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속하고 충분하게 기정예산과 예비비를 지원할 계획으로 복구계획 수립전이라도 응급복구 수요는 긴급지원 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는 지방자치단체에는 국고를 추가 지원한다.

더불어 집중호우 피해로 세금 신고, 납부 여력이 부족한 납세자의 부담을 덜고자 ▲납기연장 ▲징수유예 ▲재해손실 공제 등 세제·세정상의 지원도 제공한다. 

홍 부총리는 채소류 등 농산물 가격동향을 점검하고, 수급불안 요인을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점검 결과 집중호우의 영향으로 가격 변동폭이 확대된 일부 품목에 대한 모니터링을 보다 강화하고, 기상 악화에 따른 일시적 수급 불안정이 서민물가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필요시 품목별 맞춤형 안정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기재부는 또 내부에 '집중호우 피해 상황점검반'을 구성, 매일 회의를 개최하여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피해복구 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대응할 방침이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