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갤럭시노트20, 업계 최고 성능 탑재
갤럭시탭S7, 효율성·엔터테인먼트 스펙 탑재
왼쪽부터 갤럭시버즈 라이브, 갤럭시워치3, 갤럭시노트20, 갤럭시탭S7. /삼성전자 제공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삼성의 모바일 생태계가 완성됐다. 갤럭시 신제품이 총출동함에 따라 무선사업(IM) 부문의 실적을 견인할 라인업이 강화된 셈이다. 티저 영상을 통해 공개된 제품들이 정식 출시로 다가오면서, 자세한 스펙과 출시일에 이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5일 밤 11시 '삼성 갤럭시 언팩 2020' 행사를 열고, '갤럭시노트20(Galaxy Note20)'를 전격 공개했다. '갤럭시Z 폴드2'와 '갤럭시탭 S7' '갤럭시버즈 라이브' '갤럭시워치3' 등 신제품 5종도 함께 공개됐다.

언팩에 앞서 사전 유출된 정보와 같이 성능에 초점을 맞춘 '갤럭시노트20 울트라'와 노트의 경험을 선사하는 '갤럭시노트20' 등 2종으로 구성됐다. 두 제품은 오는 21일부터 글로벌 시장(국내 포함)에 순차 출시된다. 한국에서는 7일부터 사전 판매를 진행한다.

'갤럭시노트20 5G'는 미스틱 브론즈, 미스틱 그레이, 미스틱 블루, 미스틱 레드, 미스틱 핑크 색상으로,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미스틱 브론즈, 미스틱 블랙, 미스틱 화이트 색상으로 출시된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를 설명하는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삼성전자 제공

최고 성능 탑재된 '갤럭시노트20', 더욱 스마트해졌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업계 최고의 성능이 탑재됐고, '갤럭시노트20'는 효율적인 업무와 여가 생활을 선사하는 것에 집중됐다.

특히 ▲완벽한 필기감과 함께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하는 'S펜'과 '삼성노트'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MS Xbox) 게임 지원 ▲최대 120Hz 주사율의 디스플레이 ▲갤럭시 스마트폰 최초로 초광대역통신(UWB) 기술을 활용한 파일 공유 등 강력한 성능으로 최상의 모바일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는 게 삼성전자 측 설명이다. 

특히 UWB 기술은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 최초로 탑재돼 여러 개의 파일을 바로 전송할 수 있어 직관적인 파일 공유 경험이 가능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향후 UWB 기술에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해 사물을 정확하게 찾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스마트폰을 디지털 열쇠로 이용해 건물이나 현관 문 등을 여는 등으로 활용 분야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신 모바일 프로세서가 탑재됐고, 초고속·초저지연이 특징인 5G 이동통신을 지원한다. 갤럭시노트 특유의 강력한 성능이 한 단계 진화했다고 평가되는 이유다. 

이외 빠른 데이터 속도와 짧은 대기시간, 안정적인 서비스로 다양한 스트리밍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와이파이6(Wi-Fi 6)도 지원한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갤럭시노트 최초로 초당 120개의 화면을 보여주는 120Hz 주사율의 다이내믹 AMOLED 2X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사용자는 콘텐츠를 볼 때 더욱 매끄럽고 부드러운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콘텐츠에 따라 자동으로 화면 주사율이 조정돼 배터리 사용 시간을 확대했다. 

갤럭시노트20와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각각 4300mAh와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다. 두 모델 모두 25W 고속 충전을 지원한다.

갤럭시탭S7+ /삼성전자 제공

'효율성+엔터테인먼트 = 갤럭시탭S7'

프리미엄 태블릿 '갤럭시탭S7'과 삼성전자의 첫 12인치 태블릿 '갤럭시탭S7+'도 공개됐다. 갤럭시탭S7은 11형, 갤럭시탭S7+는 12.4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두 제품은 전에 없던 업무 효율성과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는 여러 스펙을 장착했다. 'S펜'과 '삼성노트'는 물론 ▲120Hz 주사율의 디스플레이 ▲최신 모바일 프로세서 ▲5G 이동통신 등을 지원한다. 

무엇보다 더욱 확장된 화면에서 '갤럭시노트20'와 동일한 수준의 S펜, 삼성노트 사용성을 지원할 뿐 아니라 동시에 최대 3개의 앱을 활용할 수 있는 '멀티 액티브 윈도우', 즐겨 함께 사용하는 앱을 동시에 최대 3개까지 실행할 수 있는 '앱 페어'를 지원해 강력한 멀티 태스킹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태블릿을 가로로 세워두고 화상 컨퍼런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전면 카메라 위치가 변경됐고, PC 키보드 같이 상단에 ESC·Delete·삼성 덱스 연결 전용 키 등 기능 키를 제공하는 북 커버 키보드를 별도로 제공해 최고의 업무 도구로 진화했다.

16:10 화면비에 얇은 베젤, 120Hz 주사율의 디스플레이, 각각 8000mAh와 10090mAh 대용량 배터리도 탑재됐다. 영화나 게임, 인터넷 서핑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하루 종일 부드럽고 매끄러운 화면으로 몰입감 있게 즐길 수 있다. 

아울러 S펜을 활용해 사용자의 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앱도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최초로 일러스트·웹툰·만화·애니메이션 등을 제작할 수 있는 인기 앱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를 지원하는 것을 비롯해, 노트 필기 앱 '노트쉘프', 그래픽 디자인 제작 플랫폼 '캔바'를 선탑재했다.

두 제품의 색상은 미스틱 블랙, 미스틱 실버, 미스틱 브론즈 3종으로, 갤럭시노트20과 같이 21일부터 전 세계 시장에서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18일부터 사전 판매를 진행하고, 다음 달 3일 공식 출시된다.

정도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