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가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서비스 '크레딧 트리'를 공개했다./KB국민카드 제공

[한스경제=조성진 기자] KB국민카드가 6일 가맹점 카드 매출 데이터, 상권 분석 정보 등 다양한 내·외부 데이터 기반의 개인사업자 특화 신용평가 서비스 '크레딧 트리(Credit Tree)'를 공개했다.

KB국민카드가 이번에 공개한 서비스는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가 부족해 제도권 금융 회사에 대한 금융 접근성이 낮았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보다 정교한 신용 평가를 받을 수 있고 대출 심사 효율성 제고를 통해 자금 조달 기회 확대도 가능한 개인사업자 맞춤형 신용평가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로부터 개인사업자 대상 신용조회업무 영위가 가능한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바 있다. KB국민카드는 크레딧 트리 서비스 출시로 개인사업자에 대한 제도권 금융 기회의 확대와 함께 소상공인들이 합리적인 수준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등 공급망 금융 활성화와 금융 불이익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개인사업자에 대한 정확한 신용평가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창업·사업성 진단 컨설팅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금융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기존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금융 거래 실적 외에 ▲기업 신용정보 ▲신용카드 결제정보 기반의 매출 실적 ▲상권 경쟁력 ▲사업성 정보 ▲부동산·비금융 대안 정보 등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신용 평가에 활용하고 제휴 금융기관의 개인 신용 정보와 같은 외부 데이터도 반영해 평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인 개인사업자 특화 신용평가 서비스는 업계 최고 수준의 신용평가 역량을 통해 기존에 제도권 금융 회사 이용이 원활하지 않았던 많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폭 넓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개인사업자들의 사업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카드는 4일 통합 멤버십 모바일 플랫폼 '리브 메이트 3.0'을 공개했다. 이 앱은 소비자의 금융 자산 현황과 소비 데이터 분석으로 개인 맞춤형 금융 상품을 추천하는 기능을 강화한 게 특징이다.

조성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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