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어떤 경우도 국민건강·안전 위협 안돼”…모든 경우에 대비
박능후 장관 대국민담화…“의대정원 확충, 국민·국가 위한 불가피한 결정”
복지부-전공의협의회 오후 4시 비공개 간담회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유행 중에 의사단체가 집단휴진을 예고한 데 대해 우려를 나타내며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발생하는 경우 엄중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파업)을 하루 앞둔 6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 발표를 마친 후 인사하고 있다./제공=보건복지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의료계 집단휴진 관련 국민 및 의료인께 드리는 말씀’을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의사단체에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요청드린다”며 “의료계와 협의체에서 논의된 내용을 정책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함께 보건의료의 미래를 설계하겠다”며 집단행동 대신 대화로 풀 것을 먼저 제안했다.

앞서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는 7일, 대한의사협회는 오는 14일 집단 휴업을 예고했다.

박 장관은 또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응급실·중환자실 등의 필수의료를 유지해야 한다는 데에는많은 의료인들도 공감한다”며 “어떤 경우에도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고 진료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모든 경우에 대한 대비를 하되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발생하는 경우 엄중히 대처하겠다는 의지도 재확인했다.

박 장관은 “의사를 늘려 지방 의료기관과 특수 전문분야, 의과학분야 의사를 늘리는 것”이라며 “지금도 포화상태인 서울 수도권의 개원의를 늘리는 것이 결단코 아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또한 "의대 정원 확충이 국민과 국가를 위해 불가피한 결정이라는 점을 이해해달라"면서 "의대 정원에 대해 중요한 세부적인 논의사항이 많이 남아 있는데 확충된 의료인들을 어떻게 내실있게 교육·수련할 것인지, 또 어느 지역에 배치하고 어떤 진료과목 의사를 양성할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최근 정부가 2022학년도부터 의대 입학 정원을 늘려 10년간 4000명의 의사를 추가 양성하는 방안을 발표한 데 대해 의료계는 강력히 반발하면서 7일 전공의 파업, 14일 개원의 위주의 대한의사협회(의협)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특히 전공의들로 구성된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중환자실, 분만, 수술, 투석실, 응급실 등 필수 진료 인력까지 모두 포함한 전면 파업에 나서기로 하면서 진료 공백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박 장관은 전공의들에게 "수련 과정에 대한 개선과 지원 필요성 등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양질의 교육이 가능하도록 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지원방안을 함께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오후 4시 전공의 대표 단체인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와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집단행동 자제를 재차 요청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강립 복지부 차관을 비롯한 복지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전공의들의 입장을 들을 예정이다. 간담회 일정은 전날 오후 늦게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