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과 관련해 도심지 간 불균형이 심화되지 않고 이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종합적인 대책이 함께 마련되어야 강조했다./고양시 제공

[한스경제=(고양) 김두일 기자]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지난 4일 정부가 발표한 부동산 대책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대한 입장을 7일 밝혔다.

고양시는 “3기 신도시 고양창릉지구 공공주택사업은 수도권 서북부권의 편리한 교통과 대표적 일자리 거점도시 조성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이미 1기 신도시 등 노후화된 구 도심지와의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 같은 정부발표가 나왔다”고 밝히고 “당초보다도 더 많은 인구가 유입되는 상황이라면 도심지 간 불균형이 심화되지 않고 이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종합적인 대책이 함께 마련되어야 한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시는 고양지역 도심지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고양선(새절~고양시청)의 연장과 일산지역으로 연장되는 인천2호선이 상호연계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또한 자유로 대심도 지하차도(양재~자유로) 설치공사 등 도심지가 불균형이 더 심화되지 않도록 광역교통 대책이 필수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얼마 전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한 일산테크노밸리에 대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정책도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고양 일산테크노밸리에 AI, 5G 연계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한국판 뉴딜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방향 설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동안 발전에서 소외된 경기 북부지역에 대한 실질적인 보상으로 공공기관 등 일자리 시설을 이전함으로써 국제적인 무역, 전시, 한류의 국가적 전진기지로 보다 적극적인 육성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창릉신도시가 추진되면서 지역 주민 사이의 첨예한 갈등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이야 말로 정부차원의 광역교통의 획기적 개선, 고양 일산테크노밸리의 한국판 뉴딜정책 육성, 1기 신도시 리모델링 등 다양한 상생 발전에 필요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때”라고 전했다.

김두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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