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정진영 기자] 그룹 SF9이 월간 케이팝 레이더 '이달의 아티스트'로 선정됐다.

케이팝 레이더는 7일 SF9의 여덟 번째 미니앨범 '글로리어스'의 타이틀 곡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 뮤직비디오가 전작 '굿 가이'보다 1000만 뷰를 하루가량 앞당겨 돌파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다며 이달의 아티스트 선정 이유를 밝혔다.

케이팝 레이더에 따르면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 뮤직비디오는 발매 10일 만에 4000만 뷰를 돌파했다. 이는 SF9이 2016년 데뷔한 이래 발매한 모든 뮤직비디오 가운데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이다.

또한 SF9은 7월 월간 뮤직비디오 차트에서도 4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탑 아티스트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실제 케이팝 레이더를 운영하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출시한 케이팝 팬덤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블립의 SF9 연구소 영역에서는 지난 7월 9일 오전 8시 기준으로 1분에 1만3043명씩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 뮤직비디오를 시청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뿐만 아니라 미니 8집 활동을 펼친 지난 한 달 동안 SF9의 공식 트위터 팔로워는 약 2만5000명이 증가했다. 공식 팬카페 회원 수 역시 같은 기간 동안 2056명 늘어 누적 회원 수 8만6000명을 넘어서며 인기 아이돌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이 외에도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 6주 연속 1위에 빛나는 블랙핑크는 이번 월간 유튜브 조회수 차트까지 싹쓸이했다. 6월 말 발매된 '하우 유 라이크 댓'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지난 달 한 달 동안만 약 2억 뷰를 나타냈다. 기존 발매된 뮤직비디오들도 조회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킬 디스 러브'는 6월 조회수 대비 1.3배 증가한 5516만 뷰를 기록해 2위를 차지했다. 월간 조회수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팔로워 영역도 블랙핑크가 상위권을 모두 차지하며 올킬에 성공했다.

케이팝 레이더는 매월 둘째 주 금요일, 케이팝 레이더 사이트 내 브리프 섹션을 통해 한 달간 K팝에서 감지된 이슈들을 정리해서 발표하고 추가로 한 달간 주목할 만한 이슈를 보인 아티스트를 선정해 발표한다.

케이팝 레이더는 스페이스오디티가 설립한 팬덤 연구소 블립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 SNS 시대에 맞게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다.

사진=스페이스오디티 제공

정진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