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난 1월 출범 후 7개월 만에 좌초… 디아브 총리 "베이루트 폭발은 고질적인 부패의 결과"
10일(현지시간) 레바논 내각 총사퇴를 발표하는 하산 디아브 총리.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레바논 내각이 수도 베이루트에서 발생한 폭발 참사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기로 했다.

하산 디아브 레바논 총리는 10일(현지시간) 대국민 연설을 통해 내각 총사퇴 사실을 밝히며 “우리는 대규모 참사를 맞았다. 베이루트 폭발은 고질적인 부패의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현 내각은 국가를 구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부패 시스템이 국가보다 크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4일 베이루트 항구에선 대규모 폭발이 발생해 160여 명이 숨지고 6000여 명이 다쳤다. 레바논 정부는 항구 창고에 6년 전부터 보관된 질산암모늄 약 2750t을 유력한 폭발 원인으로 보고 있다.

인화성 물질인 질산암모늄을 베이루트 도심과 가까운 곳에 방치했다는 점에서 정부 관료들이 거센 비판을 받았다. 정치 개혁과 경제 회복 등에서도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레바논 국민들의 반감이 커졌다. 결국 지난 1월 이슬람 시아파정파 헤즈볼라 지지를 얻어 출범한 디아브 총리 내각은 7개월 만에 물러나게 됐다.

현지 매체 데일리스타는 "차기 정부가 구성될 때까지 현 내각이 임시로 업무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레바논에선 반정부 시위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지난 8일에는 시위대와 경찰이 충돌하는 과정에서 경찰 1명이 숨지고 시위 참가자 및 경찰 230여 명이 다쳤다. 압델-사마드 공보장관을 비롯해 다미아노스 카타르 환경장관, 마리 클라우드 나즘 법무장관 등 장관들은 잇따라 사임 의사를 밝혔다.

김준희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