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지연 기자] '비밀의 숲'이 한층 치밀해진 두 번째 시즌으로 돌아왔다.

11일 오후 tvN '비밀의 숲2'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현장에는 조승우, 배두나, 전혜진, 최무성, 이준혁, 윤세아, 박현석 감독 등이 참석했다.

'비밀의 숲2'는 검경수사권 조정 최전선의 대척점에서 다시 만난 고독한 검사 황시목(조승우)과 행동파 형사 한여진(배두나)이 은폐된 사건들의 진실로 다가가는 내부 비밀 추적극이다. 시즌 1에 이어 이수연 작가, 조승우, 배두나, 이준혁, 윤세아가 같은 캐릭터로 함께하고 전혜진, 최무성이 새롭게 등장한다. 연출은 '함부로 애틋하게 '땐뽀걸즈' 등을 연출한 박현석 감독이 맡았다.

지난 2017년 방송된 '비밀의 숲' 시즌1은 반전을 거듭하는 탄탄한 스토리와 입체적인 캐릭터, 빈틈없는 연출로 호평을 받았다. 제54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대상을 비롯해 각종 시상식을 휩쓸었고 뉴욕타임스 선정 2017년 최고의 인터내셔널 TV쇼 톱10에 선정됐다.

이에 대해 박현석 감독은 "시즌 1의 무게감이 얼마나 저를 짓눌렀는지 모르겠다. 그렇지만 배우들이나 모든 관계자에게 말씀드렸듯이 영광스럽게 작업에 임했고 누가 되지 않으려고 노력했다"며 "시즌 1을 이은 작품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는 시즌 2도 비슷하게 베일에 싸인 사건을 해결하고 문제의 본질에 다가가 사회의 어떤 모습을 보게 된다. 하지만 시작점이 이창준(유재명) 수석이 죽고 나서 2년 후가 배경이기 때문에 숲인데 안개까지 껴서 뭐가 옳은지 그른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양파 껍질 같은 사건을 해결해야 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좀 더 어려운 상황에서 사건을 수사하게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즌 1과의 차별화 포인트에 대해 "시작점이 이창준(유재명) 수석이 죽고 난 2년 후다. 그간 황시목 검사는 국무총리 특검도 했지만 지방 지검에 버려져서 전전하고 한여진 경감은 현장을 사랑했지만 특진하면서 본청에서 행정 경찰로 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 그런 상황에서 어떤 우연한 사건을 통해 검경 수사권 논의가 수면 위로 올라오고 대립되는 지점에 선다. 연쇄적인 사건들을 정의, 원칙, 선한 의지를 가지고 헤쳐나간다. 안개까지 껴서 시즌1보다 훨씬 더 앞을 분간할 수 없을 것이다.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사건들을 헤쳐나가 어떤 지점에 다다른다"고 덧붙였다.

조승우는 "시즌1과 결 자체가 달라 정말 다른 작품처럼 보일 것 같기도 하다. 그래서 선뜻 도전할 수 있는 용기가 생겼다. 무엇보다 시즌2가 제작될 수 있다는 것 자체는 시청자분들이 많이 좋아해 준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시즌2는 시청자의 사랑"이라고 고마움을 표했고 배두나는 "애초 시즌제를 목표로 했던 작품이 아니고 16부작으로 완결이 됐는데 시즌2를 만들게 됐다. 너무 기쁘고 시청자의 성원에 보답하고 싶다. '비밀의 숲'은 개인적으로 정말 사랑했던 작품이다. 한여진 캐릭터에 대한 애정도 크다. 조승우 씨가 시상식에서 시즌5까지 하고 싶다고 해서 당연히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최무성과 전혜진은 '비밀의 숲2'에 새롭게 등장하는 인물이다. 이에 대해 부담감이 없었냐고 묻자 최무성은 "부담도 있었지만 캐스팅이 됐을 때 뿌듯함이 있었다. 좋을 수밖에 없었고 부담보다 즐거움이 컸는데 막상 찍으니 좋은 드라마는 역시 연기하기 쉽지 않았다. 덕분에 배우로서 좀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답했다.

전혜진은 "정말 하고 싶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시즌1이 잘됐다는 부담감도 부담감이지만 그간 경찰 역할을 너무 많이 했다. 메달이라도 하나 받아야 할 것 같다. 역할이 한정적일 수 있어서 하고 싶지 않았다. 근데 다시 '비밀의 숲' 시즌1을 보니 보는 순간 너무 하고 싶더라. 팀이 가지고 있는 무게감 때문인지 현장에 가고 싶더라. 와서도 너무 좋았다"고 만족감을 내비쳤다.

시즌 1이 방영된 지 3년이 지난 지금도 '비밀의 숲'은 OTT 인기 콘텐츠에서 빠지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인기 비결에 대해 배두나는 "어떤 영화처럼 중간에 끊을 수 없는 매력과 흡입력을 느낀 것 같다. 그러면서 더 많은 마니아층을 형성한 것 같다. 연속성이 있을 수 있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이 세상의 부정부패는 없어지기 힘들고 언제든 있을 수 있는 일이다. 황시목과 한여진 같은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좋아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조승우는 "여러 요소가 있겠지만 일단 작가님의 글과 구성이 범상치 않은 것 같다. 굉장히 현실 속 꼴 보기 싫은 남녀 주인공이 정상적인 사고를 가지고 서로 힘을 합쳐 어떤 선한 영향력을 끼치려고 하는 모습들을 좋게 봐주는 것 같다. 또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의 개성이 살아있어 매력적이다. 이 점을 좋아해 주는 것 같다"고 소신을 내비쳤다.

이준혁과 윤세아는 시즌1에 이어 시즌2에서도 남다른 존재감을 예고했다. 이준혁은 "서동재는 여전히 욕심도 많고 열심히 사는 인물이다. 본질적인 검사 일은 모르겠지만 어쨌든 열심히 살고 있다. 다른 분은 천재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는 반면 서동재는 몸으로 열심히 뛰어야 하기에 가장 힘들지 않나 싶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윤세아는 시즌1에서 유재명 민정수석의 아내 이연재로 활약했다. 내조에 힘썼지만 이번엔 파격적으로 변신한다. "내조만 하면서 미소 짓는 가면을 쓰고 있다가 시즌2에선 가면을 벗고 한조 그룹의 회장이 되면서 치열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줄 것 같다. 연재스러운 꼿꼿함과 예민함을 잃지 않고 지켜나갈 것"이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박현석 감독은 "유재명 수석의 부재를 대신할 만한 캐릭터는 없다. 워낙 독특하고 완성된 캐릭터였기에 힘들 것 같다. 대신 시즌2에는 시즌1의 주인들, 캐릭터들이 있다. 그리고 새로운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한다. 다들 킬 포인트가 있다. 애정 어리게 보면 재밌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시즌2에서 가장 급격하게 변한 게 윤세아다. 엄청난 트라우마를 겪는다. 패닉을 포함해 모든 상황들이 대단히 리얼하게 그려진다. 기대해도 좋다"고 자신했다.

'비밀의 숲2'는 15일 오후 9시에 첫 방송된다.

사진=tvN

 

최지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