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수도 베이루트서 질산암모늄 폭발사고…내각 총사퇴에도 시위 열기↑
레바논 반정부시위가 나흘째 지속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마재완 기자] 폭발 참사로 60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에서 11일(현지시간) 반정부 시위가 열렸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레바논 시민 수천명은 이날 폭발 참사 발생 일주일을 맞아 베이루트 항구 근처를 행진하며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정권을 규탄했다.

이들은 폭발이 발생한 시각으로 알려진 오후 6시 8분께부터 1분간 침묵하며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다. 많은 시위 참가자가 항구 폭발로 숨진 이들의 초상화를 손으로 들기도했다.

시위대는 "국민은 대통령의 처형을 요구한다"고 소리쳤으며 미셸 아운 대통령의 사진과 함께 "우리는 대통령과 국회의장이 물러날 때까지 계속 나아갈 것"이라는 문구가 눈에 띄었다.

한 시위 참가자는 레바논 현지 언론 '데일리스타'에 "우리는 잃을 게 없다. 우리는 (기득권) 시스템이 붕괴할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국회 건물 근처로 접근한 일부 시위대는 돌을 던지면서 경찰과 물리적 충돌을 빚었다. 지난 10일 하산 디아브 레바논 총리가 폭발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내각 총사퇴를 발표했지만 국민의 분노가 가라앉지 않은 것이다.

베이루트에서는 이날까지 나흘 연속 반정부 시위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8일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 과정에서 경찰 1명이 숨지고 시위 참가자 및 경찰 230여명이 다쳤다.

지난 4일 베이루트에서 항구에서 두차례 큰 폭발이 발생하면서 11일까지 최소 171명이 숨지고 6천여명이 다쳤다. 레바논 정부는 베이루트 항구 창고에 장기간 보관돼 있던 인화성 물질 '질산암모늄' 약 2750t이 폭발한 것으로 보고 있다.

국민들은 정부가 질산암모늄을 위험하게 방치했다며 비판하고 있다.
 

마재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