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U+리얼글래스' 출시…다양한 콘텐츠로 제공으로 승부수
LG유플러스가 엔리얼, 퀄컴과 손잡고 'U+리얼글래스'를 출시한다. /LG유플러스 제공

[한스경제=마재완 기자] LG유플러스가 5세대 이동통신서비스를 통한 증강현실(AR) 글래스에 본격 뛰어들었다.

12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이번에 출시된 U+리얼글래스는 엔리얼이 개발한 ‘엔리얼 라이트’의 하드웨어와 LG유플러스의 콘텐츠가 결합한 상품이다.

AR글래스를 최초로 출시한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첫 AR글래스라는 점에서 유의미한 시도로 평가받는다.

기존에 마이크로소프트 등에서 출시된 AR글래스는 주로 산업 현장 등에서 제한적으로 쓰이는 B2B(기업 간 거래) 제품이었다. 따라서 기능과 휴대성이 다소 떨어지는 경향도 보였다. 그러나 LG유플러스에서 출시된 이번 신제품은 ‘초경량’과 ‘콘텐츠’를 내세워 차세대 스마트 기기로서의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U+리얼글래스 사양. /LG유플러스 제공

신제품의 전반적인 하드웨어는 중국 스타트업 엔리얼, 증강현실 핵심 기술인 'XR뷰어‘ 역시 미국 퀄컴의 기술이 사용됐다. 따라서 LG유플러스가 직접적으로 개발, 운영에 참여해 시장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부분은 콘텐츠다. 

U+리얼글래스에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앱)은 엔리얼이 제공하는 개발자 패키지와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통해 기존 스마트폰 앱을 U+리얼글래스용으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변환된 앱은 엔리얼이 만든 ‘네뷸라 허브’ 플랫폼을 통해 U+글래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엔리얼코리아 관계자는 “네뷸라는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기반 앱을 AR글래스에서 사용하게 만들어주는 플랫폼”이라며 “일반 스마트폰이 가지는 화면의 한계 없이 멀티스크린, 약 100인치의 대화면 등으로 앱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11일 LG유플러스는 U+리얼글래스를 이용해 야구 경기를 시청하면서 동시에 선수 정보를 검색하고 다른 경기 결과를 비교하는 등 멀티스크린 기능을 시연하기도 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U+프로야구, U+아이돌 Live 앱 등 실감나는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안드로이드 OS에서 이용 가능한 모든 앱을 U+리얼글래스에서 사용할 수 있게 엔리얼과 공조해나간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최근 개방된 클라우드 게이밍 플랫폼 ‘지포스나우’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게임을 좋아하는 일반인들도 흥미있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며 “디즈니 등과의 협업도 준비하고 있는 만큼 향후 콘텐츠에 대한 기대를 가져도 좋다”고 언급했다.

김준형 LG유플러스 5G 서비스 그룹장은 지난 11일 행사 당시 넷플릭스 등 OTT 서비스와의 협업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넷플릭스와 잘 지내고 있다. 넷플릭스가 새로운 디스플레이로서 AR글래스를 인정하도록 노력하겠다”며 “넷플릭스도 TV용, 모바일용 앱이 따로 있다. AR글래스용으로 나올 수 있길 바란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마재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