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왼쪽 두번째)이 금융협회장들과 간담회에 참여했다.

[한스경제=조성진 기자] 금융권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기간을 늘리는 데 합의했다. 올해 초 예상과 달리 코로나19 사태가 장기국면을 맞아 금융 지원기간 연장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2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과 함께 간담회를 갖고 ▲금융지원 ▲빅테크사와 금융권의 상생 및 협력 ▲한국판 뉴딜의 금융권 역할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13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 참석한 금융협회장들은 코로나19 위기가 해소될 때까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조치의 연장 필요성에 공감했다. 금융권에서는 3~6개월을 더 늘리는 방안을 예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은 앞선 3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덜기 위해 9월 말까지 대출 만기를 연장하고 이자 상환 유예를 조치했다.

다만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적극적인 금융지원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손실부담능력 확충 및 건전성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금융협회장들은 건전성 관리를 위한 충당금 적립을 위해 손비 인정 등 제도개선 사항에 대해 금융당국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 손비인정이란 기업이 물건이나 서비스를 팔아 수익을 낼 때 드는 경비의 일정 부분을 제외하고 수익을 계산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또한 은 위원장은 금융협회장들과 금융당국·금융권·빅테크사 등이 함께 모여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민관합동 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하는 등 빅테크사의 금융업 진출과 관련한 상생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금융협회장들은 "민관합동 협의체를 통해 동일기능·동일규제 등 공정한 경쟁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며 "논의과정에 적극 참여 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국판 뉴딜 의 성공을 위한 금융권의 역할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금융협회장들은 "한국판 뉴딜의 정책취지에 공감하며 뉴딜펀드 등 구체적 내용이 확정되면 업계와 동참방안을 논의하고 한국판 뉴딜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규제완화 등 지원 필요사항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조성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