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실리주의 추구하는 노조, 요구안 다 지키진 않을 듯
현대차 울산공장 직원들의 퇴근길 모습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협상 교섭을 시작하면서 지난해처럼 위기 상황 속 빠른 대처가 가능할지 주목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노사는 지난 13일 울산공장 본관에서 첫 만남을 갖고 올해 임금협상 교섭을 위한 상견례를 가졌다. 노사는 상견례를 시작으로 오는 19일부터 본 교섭을 진행한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지난달 23일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올해 기본급 12만304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과 순이익의 30%를 조합원과 사내 협력업체 직원의 성과급으로 지급하라는 요구안을 확정했다.

이외에도 고용보장을 위해 국내 공장 생산량 유지, 해외공장 추가 생산 물량 국내 전환, 전기차 전용 생산 공장 설립 등도 요구할 예정이다.

이번 요구안만 놓고 보면 사실상 기존 강성 노조가 요구해오던 것과 별반 다르지 않아 이상수 노조지부장을 비롯한 집행부의 모습들과는 다르게 느껴진다. 

특히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공장 셧다운 등으로 생산 차질을 빚었고, 해외 국경이 막히면서 수출도 급감해 현대차의 2분기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 대비 52.3% 줄어든 5903억원에 그쳤다. 2분기 해외 판매량(47만8424대)도 전년 동기 대비 47.1%나 감소해 타격을 받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무리한 요구안을 제시한 현 노조 측에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올해부터 새롭게 노조를 이끌고 있는 집행부는 ‘실리주의’를 강조하고 있었기에 이번 요구안에 대한 의구심을 키웠다.

그러나 이 같은 요구는 사실상 현대차 노조가 속해있는 민주노총 금속노조 지침에 따라 임금 인상안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노조도 사내소식지 등을 통해 올해 교섭 키워드를 ‘조합원 생존’과 ‘미래’로 정했다고 밝힌 바 있는 만큼 원만한 협상을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부터 달라진 모습을 보여오고 있다. 지난해 교섭에선 일본의 화이트 리스트 제외 조치 등 한일 경제 갈등 상황 영향 등으로 8년 만에 무파업 타결을 끌어냈다. 또 단체교섭에선 ‘고용세습’이란 비판에 정년퇴직자 자녀 우선채용 조항도 삭제한 바 있다.

올해 임협 교섭은 코로나19 여파로 예년보다 3∼4개월가량 늦게 시작한 만큼 노조 측은 속도감 있게 추진해 추석 이전까지는 타결을 보겠다고 목표를 세웠다.

다만 현 노조 집행부가 실리를 추구한다 하더라도 생산물량이 곧 고용이라고 주장했던 만큼 국내 생산물량을 늘리기 위한 방안에서는 의견이 갈릴 가능성이 있어 시기는 추후 협상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실적감소로 인원 감축 등의 생존방식을 과감하게 추진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사실상 어려운 조치다”라며 “노조에서도 이런 부분을 잘 알고 있는 만큼 임금을 과하게 올리기보다는 현 상황에 맞게 협상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