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코로나19 팬데믹에 항공유 매출 작년 대비 40~60% 이상 감소
코로나19 2차 유행에 하반기 흑자전환도 불투명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올해 상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항공유 매출이 급감한 것이 역대 정유업계 최악의 적자에 한 몫 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팬데믹(pandemic) 여파로 세계 각국이 잇달아 외국인 입국 금지 조처를 내리면서 여행객 수요가 급감한 탓이다.

17일 정유사들이 제출한 반기보고서를 보면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인천석유화학의 경우 올해 상반기 항공유 매출은 3254억원으로 작년 상반기(8357억원) 대비 61% 감소했다.

이는 자동차용 연료인 무연휘발유(-16.31%)나 경유(-21.59%)는 물론 나프타(-39.09%), 파라자일렌(-38.74%) 등 석유화학제품 등의 감소폭을 웃도는 것이다.

올해 상반기 총매출액이 2조4293억원으로 작년 동기(3조7475억원) 대비 35.18% 내려간 것과 비교해도 항공유의 감소폭이 두드러졌다.

에쓰오일(S-Oil)도 올해 상반기 항공유 매출이 7957억원으로 작년 동기(1조4066억원) 대비 43.4% 감소해 산업·해상수송용 연료인 벙커유(-79%)에 이어 두번째로 감소폭이 컸다.

작년과 비교해 정유관련 매출이 대체로 줄어든 가운데서도 항공 등 수송용 제품의 감소폭이 특히 두드러진 것이다.

상반기 SK이노베이션, 현대오일뱅크, GS칼텍스, S-OIL 등 정유 4사의 영업적자 총액이 5조1000억원을 넘어선 배경에는 항공유 판매 부진이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SK인천석유화학의 경우 상반기 항공유 매출 감소액은 5104억원으로, 전체 매출 감소액(1조3천억원)의 39%를 차지했다.

항공유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상반기 22.3%에서 올해 상반기는 13.4%로 쪼그라들었다.

에쓰오일 역시 상반기 매출이 작년 대비 2조5000억원 이상 감소한 가운데 수송·난방용 경유(-9234억원) 다음으로 항공유(-6109억원)의 매출 감소가 컸다.

항공유 매출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작년 상반기 12.04%에서 올해 9.2%로 축소됐다.

항공유의 경우 다른 석유 제품과 비교해 가격 하락폭도 컸다.

SK인천석유화학의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항공유 평균 판매 가격은 배럴당 5만7489원으로 작년 상반기(9만2755원)보다 38% 떨어져 무연휘발유(-36.2%) 등 다른 석유제품보다도 낙폭이 컸다.

에쓰오일의 항공유 판매가도 상반기 5만3807원으로 작년 상반기 9만1000원에 비해 41% 하락했다.

전문가들은 정유업계가 하반기 흑자 전환을 기대하는 가운데 항공 수요 부진이 실적 개선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한다.

정유사들의 실적을 좌우하는 정제마진은 항공 수요 부진 등의 여파로 최근 4주 연속 하락세다.

게다가 최근 코로나19 2차 유행 가능성이 커지면서 하반기 흑자 전환 역시 불투명하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김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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