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유럽 누적 판매 1위, 시장에서 인정받은 이유 증명할 것
르노 조에. /김호연 기자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르노삼성자동차가 유럽 전기차 누적 판매 1위 ‘르노 조에’(Renault ZOE)를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

르노삼성차는 이를 기념해 18일 서울 동대문 DDP센터에서 출시 행사를 열고 르노 조에의 공식 출시를 알렸다.

전기차 르노 조에는 2012년 유럽 시장 출시 후 올해 6월까지 약 21만6000대가 판매된 베스트셀러 전기차다. 이번에 국내 출시되는 르노 조에는 지난해 부분변경을 거친 3세대 모델이다.

100㎾급 최신 R245모터를 장착해 136마력의 최고출력과 25㎏.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50㎞/h까지 3.6초 만에 도달한다.

54.5㎾h 용량의 ‘Z.E.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는 309㎞다. 50kW급 DC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면 30분 충전으로 약 150km를 달릴 수 있다.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열을 재활용하는 히트 펌프 기술과 배터리 히팅 시스템이 적용돼서 저온 주행거리가 236㎞에 달한다. ECO 주행모드시에는 냉난방 기능을 자동 제한해서 주행가능 거리를 최대로 늘린다.

모든 등급(트림)에 ‘LED 퓨어 비전’ 헤드램프가 들어갔다.

르노 조에 내부. /김호연 기자

내부에는 동급 최대의 10.25인치 TFT 클러스터와 센터페시아에 ‘이지 커넥트’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적용된 터치방식 9.3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공조 버튼은 별도로 있다.

대시보드, 시트 등 내장재로 친환경 소재가 쓰였다.

멤버십 차량관리 앱인 ‘마이 르노’를 이용하면 배터리 잔량, 주행가능 거리 등 충전과 차량 상태 정보 확인, 공조 기능 원격 제어 등을 할 수 있다.

주행모드 ‘B-모드’를 선택하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순간 엔진 브레이크와 비슷하게 감속이 이뤄진다. 감속시에는 운동 에너지를 전기로 전환시켜 배터리 충전이 된다.

르노삼성차는 조에의 Z.E. 배터리에 8년 또는 주행거리 16만㎞까지 배터리 용량 70%를 보증한다.

외장 색상은 세라돈 블루, 펄 화이트, 티타늄 그레이, 소닉 레드, 하이랜드 실버 등 7가지다.

이날 르노삼성 관계자는 “유럽 시장을 겨냥해 상대적으로 국내 출시가 늦어졌다”며 “여기에 코로나19로 유럽 공장까지 생산을 일시 중단하면서 테슬라보다 국내 선점이 늦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르노삼성차는 르노 조에를 향한 자심감을 아낌없이 드러냈다.

이 관계자는 “출시가 늦었음에도 차량의 완성도와 주행감 등 르노 조에의 빼어난 성능을 자신한다”고 덧붙였다.

연제현 르노삼성차 EV/ELC프로그램 디렉터는 “국내 시장에서 테슬라의 판매량을 압도하는 게 목표”라며 “(르노 조에가)유럽에서 누적 판매 1위를 차지한 힘을 국내 소비자도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르노 조에는 3개의 트림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젠(ZEN) 3995만원 ▲인텐스 에코(INTENS ECO) 4245만원 ▲인텐스(INTENS) 4395만원이다. 환경부의 국고 보조금 736만원과 지자체별 추가 보조금 적용 시 서울시의 경우 최저 2809만원, 제주도의 경우 최저 2759만원에 구매 가능하다.

김호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